▲ 충남도 정석완 국토교통국장이 17일 오전 도청에서 새정부의 국정과제인 ‘도시재생뉴딜정책’에 대응할 전략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충남도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주민주도형으로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한다.

충남도 정석완 국토교통국장은 17일 오전 도청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새정부의 국정과제인 ‘도시재생뉴딜정책’에 대응할 전략계획을 발표했다.

‘도시재생뉴딜정책’은 문재인 대통령의 100대 선도과제 중 핵심공약으로 매년 100곳(국비 8000억원) 5년간 총 500곳을 추진하는 전국단위 도심활성화 사업이다.

정석완 국장은 “충남도가 향후 5년간 50곳 이상 유치를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면서 “지역주민의 역량 강화와 시스템을 구축해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의 ‘2017년 신규 도시재생뉴딜 공모선정 계획’에 따르면 올해는 전국 70곳에 국비 4600억원이 지원된다.

지역주민이 직접 주도해 지역에 맞는 사업을 발굴하고 민간·공기업의 참여를 유도해 사업 효과를 극대화하는 과정이 핵심과제이다.

공모 유형은 우리동네 살리기, 주거지 지원형, 일반 근린형, 중심 시가지형, 경제 기반형 등 총 5가지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중심 시가지형과 경제기반형 중 25곳은 국토교통부에서 선정하고 나머지 3개 유형 중 45곳은 각 시·도에서 선정해 추진한다.

정 국장은 “향후 도시재생뉴딜사업을 통해 구도심과 노후주거지 등을 살기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고 활력을 불어넣어 도민이 직접적으로 체감이 가능하도록 추진하고, 우선 올해는 공모사업 5곳을 유치해 국비 400억원 확보를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남도는 자체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10월까지 각 시군으로부터 사업 접수를 받아 연내 최종 3곳을 선정,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중앙공모 선정사업으로 LH 등 공기업의 참여를 적극 유도해 규모있고 차별화된 사업을 발굴, 최종 2곳의 선정을 이끌어낼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