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소래포구 해오름공원 임시어시장 개설저지 투쟁위원회’가 인천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오름 광장 불법어시장 철거와 불법 영업 배후에 장석현 남동구청장이 있다며 이들에 대한 검찰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 남동구 해오름공원 불법 임시어시장 영업 강행에 인근 주민 뿔났다.

올해 초 화재 피해로 가게를 잃은 인천 소래포구어시장 상인들이 남동구 에코메트로 아파트 인근 도시공원 지역인 해오름공원에 불법 시설물을 설치하고 영업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에 17일 인천 남동구 해오름공원 인근 에코메트로 주민들로 구성된 ‘소래포구 해오름공원 임시어시장 개설저지 투쟁위원회(소해투위)’는 인천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시장 불법 이전 배후에 장석현 남동구청장이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에 소해투위는 불법을 자행한 상인회 4곳과 이를 방관한 장석현 남동구청장을 검찰에 고소하고 해오름공원 불법 임시어시장 철거와 검찰수사를 촉구했다.

상인들의 불법 이전에는 소래포구 현대화 사업을 위한 준비단계로 기존 재래어시장을 비워야만 한다. 이를 위해 당초 남동구청과 어시장 5개 단체 회장단과 남동구의회 총무위원회 등 모인 간담회에서 주민동의 없이 해오름공원에 어시장 설치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이를 무시한 채 소래포구 재래어시장 상인회 5곳 중 4곳은 해오름광장으로 이전해 영업을 시작했다. 이들은 지난달 25일 오전 9시경 선주상인연합회 4인 집행부가 주도해 1인당 1백만원씩 일괄적으로 각출, 3억여원을 마련해 해오름 공원에 임시어시장 개설을 강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한화 에코메트로 주민들은 공유지를 훼손함은 물론 악취, 소음으로 아파트 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으며 오폐수 무단방류로 인한 환경오염과 주차대란의 무법천지를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함에도 장석현 구청장은 지난 8일 추석연휴기간 불법현장을 방문해 오히려 상인들을 격려했다며 법을 집행해야 할 구청장이 불법을 강조한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에 에코 1066명 고소인은 장석현 구청장과 선주상인연합회 4인 집행부와의 불법 임시어시장 공모 방조혐의, 선주상인연합회의 국가자금 횡령의 방조와 관련된 전방위적인 검찰수사와 구청장, 공영개발단장, 선주상인연합회 4인 집행부의 통화내역과 통장내역 등의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소해투위는 “장석현 남동구청장이 퇴임 이후를 겨냥해 현대화라는 명목의 소래어시장 이권을 자신의 영향력 아래 두고자 하는 것” 이라며 “상인회와 주민 간 대립양상으로 치닫게 하고 자신은 발을 빼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공영 개발로 가겠다는 심산이며 퇴임 이후 이권을 겨냥한 소래시장 공익재단 출범을 즉각 중단하고 불법적인 임시어시장을 즉시 철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선주상인연합조합 관계자는 “임시 시장을 짓는 것은 어시장 신축건물이 들어서기까지 생계를 위함이다. 임시장 추진에는 변함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남동구는 상인회 측에 가설건축물 철거를 요구하는 계고장을 3차례 보냈으나 거부당하자 상인회 대표 4명을 지난달 말 경찰에 고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