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피소 내려가는 통로에 물건이 산적해 있다. (제공: 이명수 의원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아산=박주환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이명수 의원(자유한국당, 충남 아산 갑)이 17일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북한 핵·미사일 대응관련 서울시 민방위 대피소 점검 실태에 대해 진단했다.

이명수 의원은 “서울시의 민방위 대피시설은 3253개소(2416만 5916㎡)로 사전협의 후 지정동의서를 교부해야 한다”며 “그런데 서울시 민방위 대피시설은 재래식 무기 공격에 대비한 공공용 대피시설로 핵·화생방 공격에 무용지물”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명수 의원은 “본 의원실에서 직접 현장 점검한 결과, 국가중요시설 ‘나급’인 경찰청·서울지방청 지하가 주민대피소로 지정됐고 또한 지정된 대피소 관리가 엉망이어서 과연 비상사태 시 시민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명수 의원은 “건물 내 대피소 방향표시가 전혀 없어 대피소의 위치 파악이 곤란하고 대피소 이동계단 및 내부에 물건이 적재돼 있는 등 실제 민방위 상황 시 대피가 곤란한 곳”이라고 하면서 “평상시에도 일반인 출입을 제한하기 위해 셔터 차단된 주차장이 과연 비상시에는 셔터를 올려 줄 것인지 의문이며 일반인 출입제한구역인 학교기계실이 대피소로 지정돼 대피소 기능을 상실한 곳도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명수 의원은 “민방위대원용 물품 보관상태도 함께 점검했는데 이 역시 엉망”이라며 “민방위업무지침 상 민방위 물품은 별도 창고에 보관해야 하는데 잠금장치 2번 통과해야 열리는 구청 전기실에 방독면을 보관하거나 폐기돼야 할 1996년에 제조된 방독면이 20년 전 조달 당시 박스포장 그대로 존재했다”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지금 현 상황에서 화생방이 발생한다면 전멸수준이 될 것”이라며 “시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서 유사시 대비한 ‘민방위 주민비상대피시설 전면 전수조사’를 시행해야 하고 서울시민의 생존을 담보하는 민방위대원용 장비 및 물품 구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