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5.18민주화운동 당시 암매장지로 추정되는 옛 광주교도소 현장조사가 18일 진행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현장조사에 동행해 현장답사를 하고 있다. (제공: 5.18기념재단) ⓒ천지일보(뉴스천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현장조사에 동행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 5.18민주화운동 당시 암매장지로 추정되는 옛 광주교도소 현장조사가 18일 진행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현장조사에 동행해 현장답사를 했다.

오는 19일까지 진행될 현장조사에는 5.18기념재단, 5월 단체 등 광주시 관계자, 조현종 전 국립광주박물관장 등 현장발굴을 위한 전문가 등이 참여했다.

이날 현장답사는 교도소 내부, 인근 야산 등 암매장지 제보 장소를 둘러보는 등 발굴조사에 필요한 사전답사를 통해 발굴 진행 방법, 필요한 장비에 대해서도 점검 확인했다.

옛 광주교도소는 5.18 행방불명자 시신이 암매장 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유력한 장소다.

“5.18 당시 군은 광주 교도소에서 27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실제 수습된 시신은 11구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나머지 16~17구의 시신 행방은 확인이 안 된 상태에서 암매장 가능성에 대한 논란이 이어져 왔다.

▲ 광주 5.18민주화운동 당시 암매장지로 추정되는 옛 광주교도소 현장조사가 18일 진행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등 5.18기념재단 관계자와 현장발굴 전문가 등이 답사를 하고 있다. (제공: 5.18기념재단)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와 함께 지난 9월 27일 오후 법무부로부터 엣 광주교도소 암매장 발굴 협조요청에 관한 회신을 받았다. 특히 기념재단은 옛 광주교도소 부지 현장조사를 마친 후 전남 화순 너릿재와 광주 2수원지 일원에서도 추가 발굴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5.18재단에 따르면, 법무부는 공문에서 현장 확인 및 유해 발굴 등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지원한다는 것이 기본입장을 표명했지만, 국회에 특별법 2건이 발의되어 심의 중인 점을 고려할 때, 법안의 심의 경과 등을 지켜보면서 관련 절차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5.18민주유공자 3단체 및 5.18기념재단 대표는 지난 9월 28일 국회를 방문해 여야 원내대표를 면담하고 진상규명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를 요청한 바 있다.

아울러 법안 통과에 필요한 시간을 감안할 때 법안 통과 전이라도 국회에서 법무부에 진상규명을 위한 현장 확인 및 유해 발굴 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권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