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정부권고안’ 원전건설 중단여부 발표를 하루 앞둔 19일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5·6호기 현장. 대형크레인 바로 아래는 신고리5호기 공사현장이며 공정률 29.5%이다. 크레인 바로 옆 부지가 넓게 패여 있는 곳은 신고리6호기 현장이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공사현장 현장보존·안전 인력만 유지, 현장 보존 작업 중
근로자, 급여 40% 줄어…“중단되면 생계대책 마련해줘야”

건설업체 “원전공사 중단 시 2조 6000억 이상 손실 발생”
군민대책위 “어떤 결정 날지 몰라 긴장, 중단 시 강력 투쟁”
시민단체 “지진 취약지… 중단돼야 마땅, 결국 중단 될 것”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원전 건설 재개 여부를 결정할 ‘정부권고안’ 발표를 하루 앞둔 신고리 주변은 찬반 의견이 팽팽해 긴장감마저 감돌았다.

19일 오전 9시 30분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5·6호기원전 건설현장은 먹구름이 낀 하늘에서 가랑비가 잠시 동안 내렸다. 습한 바닷바람에 행여나 부식이 갈까 원을 두른 철근은 방수천으로 꽁꽁 싸매져 있었다. 대형크레인 아래에서는 몇몇 인부들이 차분하게 보존작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크레인 바로 옆 신고리6호기 건설현장은 부지만 넓게 패여 있을 뿐 그 외 진행된 공사는 없다.

▲ 19일 오전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5·6호기 현장. 창문밖으로 가랑비가 내리는 가운데 ‘건설 중단시 2조 6000억원의 매몰비용이 발생한다’는 문구가 써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새울원자력본부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7월 14일 한수원 이사회의 공사 잠정중단 의결 이후 ‘공정 진척 없이’ 녹이 슬지 않도록 하는 현장 유지·보수·안전조치 작업만 진행되고 있다. 하루 최대 1200여명의 인부들이 드나들던 현장은 현재 900여명으로 줄었다. 임금은 평소대비 60%만 지불된다. 아무래도 주말, 특근이 없다보니 생계에 고충이 따른다는 것이 이곳 근로자들의 하소연이다.

원전건설 공사업체 소속 전기배관공 이모(56)씨는 “정부가 공사를 중단할 경우 당장 일자리를 잃는데 당연히 공사가 계속되길 바란다”며 “공사가 중단되더라도 현장 노동자들의 생계대책은 마련해 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 19일 오전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5·6호기 현장 새울원자력본부 입구에 “원전의 앞날은 과학자들에게 묻고 또 물어서 결정 할 일이다”라는 신리마을이주대책위원회의 글귀가 선명하게 걸려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새울본부 역시 공사가 재개될 경우를 대비해 인력을 유지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이번 공론화 기간 중 인건비, 보수비 등 1000억원 이상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고리5·6호기 공사중단 시에는 계약해지비용 1조원, 투입된 비용 1조 6000억원 총 2조 6000억+α의 손실이 발생한다는 것이 원전업계의 입장이다.

신고리중단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 이재원(40) 총무는 “공론위가 어떤 결론을 도출할지 알 수 없어 긴장하고 있다”면서 “건설 중단 권고안이 발표된다면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 탈핵단체인 민주노총울산본부와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19일 울산시청 앞에서 “결국은 ‘신고리중단’ 결정이 날 것으로 예측한다”면서 백지화촉구 108배를 이어갔다. 이날 저녁 7시는 신고리백지화 촉구 촛불집회도 진행한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에 맞서 건설 중단 찬성 쪽인 민주노총울산본부와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19일 울산시청 앞에서 “결국은 ‘신고리 중단’ 결정이 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면서 백지화촉구 108배를 이어갔다.

민주노총울산본부는 “지난해 9.12지진으로 인해 울산시민이 가장 떨었던 것은 원전과 노후산단이었다”면서 “새롭고 안전한 울산을 지속하도록 간절한 마음으로 다짐한다”고 밝혔다.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 노옥희 공동대표는 “공론화위 시민참여단의 이성적인 판단을 믿는다”며 신고리 5·6호기의 중단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들 단체는 같은 날 저녁 7시 울산시청 앞에서 신고리백지화 촛불집회를 열고 농성을 이어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