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오전 10시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5·6호기 건설 재개’ 권고안을 발표함에 따라 신장열 울주군수가 환영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울주군) ⓒ천지일보(뉴스천지)

울주군 “잘못된 출발 바로잡아 다행”
한수원노조 “원전축소 권고안은 반대”
울산시, 원전해체산업 집적지 육성 제안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20일 오전 10시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5·6호기 건설 재개’ 권고안을 발표했다. 이에 울산시를 비롯한 울주군수, 한수원 노조가 잇따라 환영 성명을 발표했다.

먼저 신장열 울주군수는 신고리5·6호기 건설 재개 발표에 대해 기자회견을 통해 “무엇보다 신고리5·6호기 건설 재개를 위해 한마음으로 뛰어주신 군민들과 범군민대책위, 서생면 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비록 잘못된 출발이었지만 지금이라도 바로잡을 수 있게 돼 매우 다행”이라고 밝혔다.

신 군수는 이어 “한국 원전이 세계에서 5번째로 EUR(유럽사업자 협의회) 인증을 받아 원전 강국임이 확인된 만큼 이제 원전 수출과 국가 에너지 안보에도 큰 힘이 실리고 한국 산업의 미래를 밝혀줄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울산시, 정부·한수원에 보상·원전안전 당부

울산시는 성명서를 통해 공론화 과정과 정부 결정에 따른 지역경제에 미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와 한수원에 3가지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울산시는 ▲신고리5·6호기 공사의 조속한 재개와 건설 중단기간 건설참여기업·지역주민 피해에 대한 신속한 보상 ▲이번 공론화를 계기로 가동 원전의 안전성과 운영 상 투명성을 강화해 원전에 대한 국민의 신뢰회복 ▲기존 원전플랜트산업의 업종 다각화와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집중 육성이 필요하므로 원전이 밀집한 울산지역을 ‘원전해체산업 집적지’로 육성할 것 등을 요구했다.

울산시는 이어 신고리5·6호기 건설 중단여부를 둘러싼 그간의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한 정부의 노력 역시 적극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20일 오전 10시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5·6호기 건설 재개’ 권고안을 발표했다. 이에 한수원 노조가 바로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제공: 한수원 노조) ⓒ천지일보(뉴스천지)

◆한수원 노조 “재개 결정 환영… 원전축소 기조는 반대”

“더 안전한 원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단체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한수원 노조 역시 즉각 환영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3개월간 진행한 공론조사가 마침내 신고리5·6호기 건설재개를 권고했다”며 “원전산업에 이해관계가 없는 일반시민이 참여해 내린 결정으로 중립·객관·합리성까지 갖췄다. 이는 국민의 이름으로 결정된 원전역사의 중대한 이정표가 됐다”고 전했다.

이어 “일방통행으로 밀어붙이는 정부정책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며 “99% 에너지원을 수입하는 대한민국이 산유국의 횡포로 원유 수송로가 막힌다면 우리 산업기반은 하루아침에 무너질 것”이라고 우려도 표했다.

또 “공론화 목적대로 신고리5·6호기 재개여부에 대한 권고안을 채택하는 것이지 시민 참여단의 정책 권고안 중 원전축소 권고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선을 그었다.

아울러 “국가 에너지정책은 국회, 시민단체, 학계, 원전산업 노동자 모두가 참여한 논의를 통해 함께 풀어가야 하며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서 지속발전이 가능한 방향을 이뤄야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