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5·6호기 건설 현장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지역시민연대 등 “탈핵 운동은 끝나지 않았다”
이종혁 최고위원 “아마추어 솥뚜껑 운전정책의 백미”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공론위)가 20일 정부에 ‘공사재개’ 권고를 결정한 가운데 부산에서 ‘환영’ ‘유감’ 등의 상반되는 입장표명이 이어졌다.

부산 기장과 울산 울주군에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신고리 4호기가 건설 중이다. 신고리 5·6호기가 건설되면 9기의 원전이 부산 인접 지역에서 운영된다.

때문에 ‘안전’을 이유로 원전 건설 반대를 요구하는 목소리와 경제·산업적 이익을 이유로 찬성하는 목소리가 상반되게 부딪쳐 왔다.

공론위가 20일 오전 발표한 ‘공사재개’ 권고 결정을 전해 들은 탈핵부산시민연대와 신고리 5·6호기백지화부산시민운동본부 등 지역시민단체는 이날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론화위 권고안 발표에 ‘유감’의 입장을 발표했다.

박재율 신고리 5·6호기백지화부산시민운동본부 상임공동대표는 “공론위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끊임없이 지적했지만 부산·울산·경남지역 시민들의 의사가 평균적으로도 반영되지 않아 매우 유감스럽다”며 “수도권에 원전 건설이 진행됐다면 이런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론화위원회 조사 결과에서 탈원전 정책 찬성이 54%로 나타났다. 이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요구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 촉구, 탈핵 운동은 끝나지 않았다”며 “부산시민들은 어느 지역, 어느 사람들보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강력하게 요구해왔다. 이런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향후 백지화 운동을 이어갈 것임을 시사했다.

하지만 부산지역 국회의원 출신이자 자유한국당 이종혁 최고위원은 ‘환영’ 입장을 표명했다.

이날 기자와의 만남에서 이 최고위원은 “공론위 결정은 너무나 명백한 판단”이라며 “참으로 다행한 일이다”고 말하며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이 위원은 “이번 결정은 문재인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졸속정책이자 검증 없이 밀어붙인 정책임을 여지없이 드러낸 것”이라며 “국민이 원전에 대한 에너지의 중요도에 대한 전혀 홍보 없는 대표적 졸속 포플리즘 정책이었다. 문 대통령은 졸속정책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말하며 겨냥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문 정부는 2조 6000억 정도의 피해 규모를 추측했지만 연체적 경제적 손실로 따져보면 8~12조에 육박하는 유발효과까지 피해를 입힌 졸속정책”이라고 주장하며 “한마디로 아마추어 솥뚜껑 운전정책의 백미다. 그나마 공론위가 이 정도 피해에서 막아준 데에 대해 다행이다”라고 견해를 밝혔다.

그러면서 이 최고위원은 이미 10여년 전부터 미래성장 주력산업으로 8개의 정책을 구상했으며 그중 ‘솥단지’로 키우기 위한 정책 중의 하나가 원자력산업이었으며 로봇, 우주 항공산업, 사물인터넷, 나노기술을 이용한 신소재 산업 등을 준비·육성해야 한다고 외쳤다고 말하며 신고리 5·6호기 건설 찬성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7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자동차, 조선, 반도체, 휴대폰, 석유화학 등의 주력업종으로 우리가 살아왔다. 20년 후부터는 우리의 주력산업들이 후기산업으로 접어들면서 일자리 창출에도 한계가 있을 것을 예측해 새로운 솥단지 산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중 하나가 원자력 에너지다. 향후 20~30년 후가 되면 원자력을 대체할 에너지가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자로 시장은 앞으로 1000조에 육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신고리 5·6호기 건설 반대를 주장했던 서병수 부산시장에 대해서는 “국가에너지 정책을 섣불리 예단하고 나아가 당론과 무관하게 견해를 밝힌 책임에는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며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서병수 시장은 SNS를 통해 “대국적 견지에서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