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나의 30년지기 친구 납작만두’

작품 수준 수필가 이상 높아

[천지일보 대구=송해인 기자] 대구시가 대구음식의 숨겨진 이야기를 재발견하고 지역음식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추진한 '대구음식스토리텔링공모전'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공모에는 참가자들이 에세이 35편, 동영상 9편, 만화 및 그림 등 총 53편을 응모했으며 분야별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주제연관성(25점), 작품구성력(20점), 소재독창성(30점), 표현력(25점)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수상작 21편을 선정했다.

당선작 시상식은 오는 25일 열릴 예정이며 ▲대상 1편 70만원 ▲최우수상 2편 각 50만원 ▲우수상 7편 각 20만원과 대구시장상이 수여되며 ▲장려상 10편에는 각 10만원과 ㈔대구음식 문화포럼회장상 ▲특별상 1편에는 ㈔대구음식문화포럼회장상이 주어진다.

이번 공모전의 가장 큰 수확은 대구10미(味)를 포함한 대구음식이 대구시민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도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음은 물론 대구를 알리는 스토리텔링마케팅의 중요한 소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몇몇 작품들은 수필가 이상의 문장력을 보여주는 등 작품의 수준이 상당이 높았다는 평가이다.

이번 대상에는 30년 전 광주에서 대구로 시집와 힘든 타향살이를 겪으면서 위로가 된 납작만두에 얽힌 가슴 뭉클한 추억을 인상깊게 스토리텔링 한 ‘나의 30년지기 친구 납작만두’가 선정됐다.

최우수상은 어린 시절 아빠의 사랑과 막창에 얽힌 그리움과 추억을 잔잔히 그려낸 ‘내가 언제 어른이 되었나하면, 막창이 도넛모양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다’와 대구음식이 매력적인 이유를 잘 설명한 ‘대구음식 왜 매력적일까?’ 가 선정됐다.

우수상에는 남자친구와 서문시장에서의 칼제비와 납작만두에 대한 추억을 그린 ‘내가 다른 건 양보해도 서문시장 칼제비랑 납작만두만큼은 양보못해’ 작품 외 6개 작품이, 장려상에는 ‘따로국밥, 추억과 그리움의 맛’작품 외 9편이 선정됐다.

또한 대구10미(味) 음식의 이미지를 간결하면서도 함축적으로 표현한 10미(味)스티커 작품을 특별상으로 추가 선정했다.

대구시는 당선작품들을 독자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친근하고 멋스러운 스토리북으로 제작하고 대구푸드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이영옥 대구시 보건복지국장은 “앞으로도 대구음식에 대한 스토리텔링 공모전을 개최해 대구음식을 특색있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지속해서 발굴해 대구음식 홍보는 물론 다양한 문화 관광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