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후 ‘2017 경상북도민의 날 기념행사’가 경북도청사에서 열린 가운데 김관용 경북도지사를 비롯한 기관장들이 도기를 흔들며 축하하고 있다. (제공: 경상북도) ⓒ천지일보(뉴스천지)

23일 경북도민의날 기념행사
독립유공자 후손 애국가 제창
자랑스런도민상·특별상 시상
문 대통령 “도약·화합 기원” 축전

[천지일보 경북=장덕수 기자] ‘2017 경상북도민의 날 기념행사’가 23일 오후 경북도청사에서 열렸다.

김관용 도지사, 김응규 도의회의장을 비롯한 도단위 기관·단체장, 지역 국회의원, 시장·군수, 재경·재부시도민회 회장단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 날 행사는 300만 도민들의 대통합의 힘을 모아 국가와 지방이 상생 발전하는 시대를 함께 만들고 경북이 대한민국의 중심에 서겠다는 결의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도기 및 시군기 입장, 자랑스러운 도민상 시상, 기념사, 축사, 대한민국과 경북의 대도약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된 기념행사는 각계각층의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하고 각계에서 축하메시지도 전달됐다.

특히, 문학과 독립투쟁으로 한 몸을 불사른 시인 이육사 선생의 따님인 이옥비씨와 지역 3.1 만세 운동을 주도한 독립운동가 손영학 선생의 외손자인 김두영씨가 애국가를 제창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대한민국과 경북의 대도약’ 퍼포먼스는 참석한 도민들이 모두 참여해 도민의 날의 의미를 더했다.

도민들이 밝힌 희망의 빛을 도민들의 눈과 귀가 되는 언론사에서 모아 ‘도민희망의 빛’을 점등하고 언론사는 도지사, 시장군수들에게 전달해 성화를 점등하는 퍼포먼스로 ‘도민들의 국가와 지방 상생발전에 대한 결의와 염원이 담긴 불빛이 모여 대한민국을 밝힌다’는 의미를 담아 그려내 장관을 이뤘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하전문을 통해 “경상북도민의 날 행사가 경북의 더 큰 도약을 다짐하고 경북도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화합과 소통의 자리가 되기를 바라며 경상북도의 무궁한 발전과 300만 경북도민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고 전했다.

이 날 행사에서는 28명이 ‘2017 자랑스러운 도민상’을 수상해 참석자들의 축하를 받았다.

본상 부문에서는 지역에서 36년 간 중소기업을 운영하며 비정규직 철폐 등 사람중심 경영을 펼쳐 온 류한규 구미상공회의소 회장과 경북도 농업명장 양항석 디에이치팜 회장 등 23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 23일 오후 ‘2017 경상북도민의 날 기념행사’가 경북도청사에서 열린 가운데 참가자들이 합창을 하며 축하하고 있다. (제공: 경상북도) ⓒ천지일보(뉴스천지)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것은 특별상 수상자들이었다.

‘사람중심, 차별없는 세상’을 위해 헌신해온 이들에게 수여된 이번 특별상은 ▲일자리창출 부문 석노기 영주대장간 대표 ▲사회복지 부문 오승택 경북장애인시설협회 회장 ▲과학·기술 부문 박찬경 나노융합기술원 원장 ▲문화예술 부문 이영걸 안동한지 회장 ▲언론 부문 김정길 TBC사장 등 5명이 수상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기념사에서 “분권과 대통합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사명으로 마침 정부 차원에서도 분권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면서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진정한 지방분권의 문을 활짝 열어 더불어 잘 사는 선진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