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출처: 뉴시스)

중국엔 독자 대북제재 압박
한일과는 철통공조 과시할듯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다음 달 아시아 방문의 의미는 결국 ‘북핵 문제 해결’이었다.

북한의 최대 후원국인 중국에 대해서는 독자제재까지 주문하는 등 압박의 수위를 높이면서도 한국, 일본과는 북핵 저지와 추가도발 억제를 위한 공조를 다짐한다는 방향이다.

백악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관련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메세지를 공개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 관계자는 앞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에 대한 중국의 동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하다며 중국의 독자제재를 주문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주석과의 회담에서 대북 독자제재를 공식적으로 요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왼쪽)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출처: 뉴시스)

이를 위해서 트럼프 대통령은 대중 교역과 환율조작 등 중국의 통상문제 카드를 들고 압박에 나설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나온다. 

실제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대중 경제관계에 있어 무엇보다 트럼프 대통령의 머릿속에 들어있는 것은 엄청난 적자”라며 “약탈자적인 무역과 투자 관행, 중국시장 진입장벽 문제 등의 시정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또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 대해서도 “미 정부는 그것이 얼마나 부당한 것인지 중국에 솔직히 설명했다”며 “이는 순전히 방어 시스템으로 중국의 전략적 이해를 침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동시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에서는 북핵 관련 연설을 하고 일본에 와서는 납북 피해자 가족을 만나는 등 동맹관계와 대북 공조를 과시하고 강력한 대북 압박 메시지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남북 긴장의 최고점인 비무장지대(DMZ)를 시찰하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데로는 이미 한반도 위기가 최고조인 상황에서 북한을 굳이 자극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