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30일 서울 중구 인권위에서 ‘국가인권위원회 혁신위원회(혁신위) 출범식’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인권전문가 중심으로 구성

[천지일보=임혜지 인턴기자]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시민사회단체와 협력해 ‘혁신위원회(혁신위)’를 발족했다.

인권위는 30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권위가 설립되고 16년 동안 여러 질책이 있었던 점을 알고 있다”며 “지난 인권위를 반성하고 조직과 업무에 있어서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는 데 소홀함이 없었는가에 대한 반성의 의미로 혁신위를 조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혁신위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출범 16주년을 맞이해 인권전문가 등으로 구성한 인권위 공식 법적 자문기구다.

하태훈 참여연대 공동대표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혁신위원장으로 임명됐고, 박옥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무총장 등 총 13명의 외부 인권전문가와 조영성 인권위 사무총장 등 인권위 내부 직원 3명이 혁신위원으로 임명됐다.

혁신위는 앞으로 3개월간 인권위 과거 성찰과 혁신방안 마련에 중점을 두고 활동한다. 인권위의 독립성 및 책임성 강화, 조직혁신을 주제로 소위원회를 구성해 일주일에 한 번씩 회의를 열 계획이다. 전체회의는 격주로 연다.

하태훈 혁신위원장은 이날 오전 진행된 전체회의에서 과거 인권침해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이 혁신위의 최우선 과제로 선정됐다고 전했다. 그는 “과거에 대한 성찰이 있어야지만 미래에 대한 방안들이 제시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추락했던 인권위의 위상과 인권위가 추구하는 미래 지향적인 방향들을 혁신위가 함께 설정해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성호 인권위원장은 “혁신위의 권고를 최대한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이행할 것”이라며 “최대한 많은 지원과 함께 인권위의 혁신을 함께 실천해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