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 동해안 지질대장정 명소 포항 호미곶 해안. (제공: 경상북도)

10대~80대 80명 6박7일 여정
국토대장정+지질관광 프로그램

[천지일보 경북=장덕수 기자] 경상북도 동해안에 펼쳐진 지질공원과 명소를 따라 육지와 뱃길 총 600㎞를 돌아보는 ‘동해안 지질대장정’이 지난 30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6박 7일간의 여정에 올랐다.

경상북도와 동해안 5개시·군(포항시 경주시 영덕군 울진군 울릉군)이 공동주최하는 ‘동해안 지질대장정’은 공모를 통해 선발된 전국 80명의 참가자, 경북도 및 시·군 관계공무원, 지질전문가, 해설사 등 100여명이 참여한다.

참가자들은 경북 동해안 지질공원의 양남주상절리군, 골굴암, 호미곶 해안단구, 영덕 해맞이 공원, 성류굴, 불영계곡 등 여러 지질명소를 탐방하는 300㎞의 여정을 소화하게 된다. 이후 포항을 출발, 뱃길 따라 울릉도까지 300㎞ 여정을 추가로 가진 후 내달 5일 울릉도에서 대장정의 막을 내린다.

동해안 지질대장정은 일종의 대규모 팸투어로 기존의 국토대장정과 지질관광을 접목한 프로그램이다. 지질전문가 및 지질해설사가 동행해 참가자들에게 동해안의 여러 지질명소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과 함께 지역의 역사, 문화, 생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경북 동해안 지질공원은 동해안 4개 시군의 해안과 낙동정맥의 산림과 계곡을 따라 조성돼 있다. 울진에서부터 해안을 따라 경주까지 내려오면서 선캄브리아기의 지층부터 신생대 지층까지 지질시대가 젊어지는 특징을 보인다.

▲ 경상북도 동해안 지질대장정 명소 양남주상절리. (제공: 경상북도)

대장정 참가자들은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신생대 지층에서 출발해 20억년 전에 생성된 지층까지 순차적으로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울릉도독도 지질공원에서는 주로 신생대 제3·4기에 일어난 화산활동의 결과로 생긴 주상절리, 알봉, 나리분지 등과 해안침식작용으로 생성된 독립문바위, 코끼리바위 등의 여러 지질명소가 있다.

11월 1일 오후에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포항 호미곶 둘레길 환경정화운동을 펼쳐 직접 자연보전활동에 참여하는 뜻깊은 시간도 갖는다.

김진현 경상북도 환경산림국장은 “이번 지질대장정이 경상북도 동해안권 지질공원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지역의 우수한 지질유산 등 자연자원을 보전하고 이를 활용한 통합관광 활성화로 지역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 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