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여영국 경남도 의원이 31일 경남도의회 정문 앞에서 무상급식 원상회복과 확대실시에 대한 경남도의원들의 공개질의서 결과 보고 기자회견에서 6명을 제외한 나머지 49명 도의원이 답변을 거부했다는 설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동지역 중학교 ‘무상급식 실시하라’
여 의원 “49명 도의원 답변거부 무책임해”
경남운동본부 “지방선거 때 반드시 심판하겠다”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친환경 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경남운동본부)가 31일 무상급식 원상회복과 확대실시에 대한 경남도의원들의 공개질의서 결과보고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의 무상급식에 큰 책임이 있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개질의서 응답자는 불과 7명으로 전체 도의원의 12.7%, 자유한국당 1명, 더불어민주당 3명, 국민의당 2명, 정의당 1명이 답변서를 보내왔다. 7명은 황대열, 김성훈, 김지수, 류경완, 전현숙, 하선영, 여영국 도의원”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경남운동본부는 지난 17일 무상급식 중단 진상규명과 원상회복, 전 중학교 무상급식 실현 등에 대한 경남도의회 의원의 입장을 묻고 이를 학부모와 학생, 도민에게 공개하겠다는 내용의 공식 질의서를 경남도의원 전원에게 발송했다.

이날 무상급식관련 공개질의서에 답변한 정의당 여영국 경남도의원은 “무상급식문제를 해결하고자 경남운동본부에서는 도의원에게 의견을 묻는 질의서를 보냈는데 6명을 제외한 나머지 49명 도의원이 답변을 거부했다”며 무책임하다”고 말했다.

여 의원은 “지금 도의회에서는 마치 무상급식을 해결할 것처럼 경남도교육청에 제안해서 TF를 구성해 몇 차례 운영을 해왔다. 경상남도가 전국의 최하위인 꼴찌임에도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도의회의 안은 제시되지 않은 채,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무상급식문제에 대해 ‘새누리당(한국당, 바른정당)이 무상급식을 중단했다’는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한 몸부림만 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또한 여 의원은 “29일 교육청과 경상남도가 무상급식을 중학교까지 확대하는 분담비율도 일정하게 정리됐으며, 이와 관련해 경남도의회에서는 의장단 긴급 모임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우려되는 것은 무상급식 문제에 있어서 자유한국당 중심의 경상남도의회가 ‘홍준표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 친환경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 진헌극 상임대표가 31일 경남도의회 정문 앞에서 무상급식 원상회복과 확대실시에 대한 경남도의원들의 공개질의서 결과 보고 기자회견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그는 “도청과 도교육청간의 잠정 합의한 안 보다 훨씬 ‘후퇴한 안’으로 자신들은 홍준표의 뜻을 지키려고 하는 이런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전해 듣고 있다”며 절대적으로 막아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또 “학부모의 의견을 전폭적으로 수용해서 경남도에서는 무상급식 원상회복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친환경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 진헌극 상임대표는 “참으로 실망스럽고 안타깝다. 55명의 도 의원 중에 불과 7명만이 답변서를 보내온 사항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모르겠다. 입으로는 경남의 무상급식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경남의 무상급식을 중단시키는 데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자유한국당 도의원들은 답변서도 보내지 않으면서 어떻게 해결하겠다는것인지 해답을 찾지 못하겠다”고 했다.

진 상임대표는 “자유한국당소속 황대열 의원의 경우는 객관식인 1~6번까지는 모두 무응답이었고 향후 발전을 묻는 7번 질문에 대해서는 본인의 5분 발언으로 대체한다는 답변을 했다”며 “본인의 5분 발언을 정리해서 보내달라는 재차 요구가 있었음에도 어떤 답변서도 보내오지 않은 것을 감안할 때 실질적으로는 6명만 답변서를 제출한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운동본부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단 한 명도 답변서를 보내오지 않았지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소속 도의원의 숫자는 적지만 100% 답변서를 보내온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무상급식 중단과 관련해 아무도 답변서를 보내지 않은 부분에 대해 진 상임대표는 “학부모와 학생, 도민은 안중에도 없는 태도다. 경남의 무상급식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은 ‘정치적 쇼’라며 아직도 홍준표 도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중재안이라고는 중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선별급식 안을 냈다. 그것은 홍준표 전 도지사가 만들어 놓은 선별급식이라는 프레임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친환경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는 “지금 홍준표 전 도지사가 자유한국당의 당 대표이기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을 우려해 그 프레임에서 전혀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이들은 ‘표’를 얻기 위해 고등학교 무상급식 확대까지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학부모들은 모든 것을 걸고서라도 내년 지방선거 때 반드시 심판하겠다”며 “경남도의회 의원에게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 친환경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가 31일 경남도의회 정문 앞에서 무상급식 원상회복과 확대실시에 대한 경남도의원들의 공개질의서 결과 보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