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대구=송해인 기자] 대구시가 마침내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음악 창의도시’로 선정됐다.

대구시는 유네스코가 44개국 64개 도시를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UNESCO)'에 가입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유네스코는 지난 2004년부터 문학·음악·민속공예·디자인·영화·미디어·음식 등 7개 분야에서 뛰어난 창의성으로 인류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세계의 도시를 선정해 ‘창의도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가입도시 간의 다양한 교류·협력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발표로 대구를 비롯해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도시는 전 세계 72개국 180개 도시로 늘어났으며 이중 국내 도시로는 서울, 이천, 전주, 부산, 광주, 통영, 부천 등이 있다.

대구시는 2015년 7월 설문조사, 전문가 토론 등의 시민적 공감대 형성의 과정을 거쳐 지역문화예술계, 시민 등과 토론 및 세미나 등을 통해 가입을 위해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왔다.

또한 지난해 4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로부터 가입승인을 받고 올해 4월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포럼과 토론을 거쳤으며 5월에는 ‘유네스코 창의도시 선진사례와 창의도시 지향점과 전략’이라는 주제로 글로벌 포럼을 개최하는 등 착실한 준비를 해왔다.

또 지난 6월 유네스코 본부에 가입신청서 제출한 이후 파리 유네스코 창의도시 연례회의에 참석해 음악창의도시 회원도시들을 대상으로 창의도시 가입 의지를 표명하고, 대구의 비전과 목표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대구시는 가입신청서를 통해 날뫼북춤, 판소리, 영제시조 등 9개 음악 분야의 무형문화재 전수자에 의해 전통음악이 전승·발전되고 있으며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근대음악의 태동지로서 음악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높은 도시임을 강조했다.

또한 대구국제오페라축제와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등 글로벌 음악 축제가 10년 이상 상시로 개최되고 있으며 한국 전통음악에서 오케스트라, 재즈, 포크, 힙합 등 다양한 음악장르가 골고루 발달한 도시임도 강조했다.

그 결과 대구는 심사과정에서 음악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창작공간과 교육 기관, 음악창작소, 공연예술 연습관 등 우수한 음악 인프라와 이를 바탕으로 한 음악창의산업 육성 노력에 대해 호평을 받았다.

이번 선정으로 대구시는 세계적 수준의 역량과 인프라를 갖춘 음악 도시임을 인정받아 글로벌 문화예술도시로의 도시경쟁력과 브랜드를 확보하게 됐다.

또한 대구시는 국채보상운동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와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네트워크 자산을 연계해 ‘글로벌 2030 계획’을 수립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UCCN) 일원으로 활발한 문화교류를 통해 250만 대구시민과 함께 폐쇄적인 도시 이미지에서 벗어나 글로벌 창조 혁신도시로의 이미지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며 “유네스코 브랜드와 연계하는 도시마케팅 강화를 통해 ‘글로벌 문화도시 대구’ 브랜드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