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저소득층·독거노인세대 등 설치비용 지원대책 시급

▲ 허령 울산시의원.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허령 울산시의원이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6월 울산시가 액화천연가스(LPG)를 활용한 ‘청정에너지 시티 도약’ 선포 이후 울산 도시가스 보급률이 91.8%로 상승했지만 “지역 내 편차는 좁히지 못했다”고 밝혔다.

허 의원에 따르면 아파트 밀집지역과 이웃과의 거리가 비교적 가까운 주택지로 형성된 동구지역은 97.2%로 77.7%인 울주군과는 19.5% 차이가 난다. 이외 남구 95.2%, 북구 93.2%, 중구 89.5%가 보급됐다. 그러나 울주군은 원격지(멀리 떨어진 지역) 농어촌지역과 저소득층, 독거노인세대 등은 타 지역에 비해 넓은 면적에 흩어져 있는 점과 지방도·국도를 굴착하거나 교량·하천 등의 장애물제거 등은 국가와 지자체의 허가가 필요하고 신청을 해도 장기간 소요되는 어려움이 있다.

허 의원은 “곧 겨울이 닥치는데, 도시가스 미보급 4만 2200여 세대는 비싼 난방비 부담으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이에 도시가스 미 보급지역 대책으로 “우선 국가 또는 지자체가 ‘관로설치비용·시설부담금’ 문제를 해결하는 법적 뒷받침이 돼야 하고 ‘관련 법령 개정·조례 제정’으로 일시적 비용부담을 낮춰주는 제도적 장치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 허 의원은 “도시가스배관 설치를 위한 ‘도로굴착, 하천 교량 등 장애물제거’에 따른 허가·비용의 행정적 지원과 소외계층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우선적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며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을 거듭 촉구했다.

한편 울산시 도시가스 보급률 91.8%는 서울, 광주, 대전, 대구 다음으로 높은 보급률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