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왕조실록 전라도 산림관련 자료. (제공: 전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완도수목원, 왕조실록 사료 발췌해 지역 산림문화 콘텐츠 정리

[천지일보 전남=이미애 기자] 전라남도가 지역 산림 관련 자료집을 발간했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소장 오송귀) 완도수목원은 조선시대 사료 연구를 통한 비교우위 산림문화 콘텐츠 발굴을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한 ‘조선왕조실록 산림정책사료 발췌연구’를 마무리해 ‘조선왕조실록 전라도 산림 관련 자료’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산림 관련 자료는 개간(開墾), 금산(禁山), 벌목(伐木) 등 46개 분야에 대해 모든 지역의 산림사료 발췌를 통해 ‘전라도 산림관련 사료’를 우선 찾아내는 방법으로 발췌한 것이다.

전국적으로 4488건의 사료가 발췌됐고 이 가운데 전라도지역 자료는 34개 분야 661건이다.

특히 완도수목원은 지난해 사료 발췌 과정에서 확보한 구체적 사료를 근거로 활용해 수목원에 있는 숯가마터를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받기도 했다.

또한 무안 삼향지역의 전죽(화살대)이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품질을 지녔음도 확인했다. 또 완도지역이 소나무 생산을 위한 봉산(封山)으로 지정돼 관리됐다는 것도 밝혀졌다.

국토의 63%가 산림인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의식주 해결에 산림이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열매와 잎을 채취해 음식을 만들고 나뭇가지는 땔감으로 이용하며 목재는 집을 짓는데 사용하는 등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생활수단이었다.

조선왕조실록은 1대 태조부터 25대 철종까지의 기록이다. 총 1893권에 4964만 6667자의 방대한 기록유산이다. 지난 1973년 국보 제151호로 지정됐고 199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도 등록된 바 있다.

조선시대에는 왕이 승하하면 다음 왕 때에 임시로 실록청(實錄廳)을 설치해 전 왕대의 실록을 편찬한다. 당쟁 때에는 집권당의 사관(史官)이 자기 당파에 유리하게 편파적으로 실록을 편찬해 공정성을 잃은 경우도 있었다. 뒤에 집권당이 바뀌면 다시 수정해 편찬하기도 했다. 선조수정실록, 현종개수실록, 경종개수실록이 바로 그 예이다.

실록이 비록 지배층 위주의 관찬 기록이라는 한계성이 있지만, 조선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자료가 되는 중요한 사적(史籍)이다.

서인석 완도수목원 학예연구사는 “이 자료집이 선조들의 산림정책 및 역사, 현명한 제도를 되돌아보고 현재의 산림정책을 연구하는 데 소중한 자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