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지사 한경호 권한대행이 7일 경남발전연구원을 방문해 송부용 경남발전연구원장 직무대행 등 연구원 간부와 첫 정책연구협의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한경호 권한대행 “경남발전연구원 제자리 찾아 주겠다”
박사급 연구원 충원 등 연구개발 중심조직으로 리모델링
매월 1회 권한대행 참석하는 정책연구협의회 정례화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지사 한경호 권한대행이 기획조정실장 등 도의 간부와 경남발전연구원을 방문해 송부용 경남발전연구원장 직무대행 등 연구원 간부와 첫 정책연구협의회를 가졌다고 7일 밝혔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경남발전연구원 주요업무와 혁신방안을 보고 받고, 연구원 기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한 대행은 “박사급 연구위원과 연구기능이 발전연구원의 중심기능이 돼야 하는데 지금의 조직체계는 사무처장이 연구기능까지 감독하는 기형체계로 돼 있다”며 “사무처는 지원기능에 한정하고 연구기능은 원장 직할로 연구기능이 중심이 되는 체제로 바꾸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현재 경남발전연구원의 연구직 인원은 19명으로, 타 시도 평균 37명의 51.4%에 불과한 데 대해 인력충원을 지시했다.

또한, 경남발전연구원과 경남테크노파크의 역할에 대해 “경남테크노파크는 실행에, 경남발전연구원은 싱크탱크로서 정책발굴 기능이 우선돼야한다”며 “현재 테크노파크에 과다하게 집중돼 있어 역할 분담이 애매하다”고 지적하고 역할 재정립을 주문했다.

한 대행은 “경남발전 연구원 공공투자센터의 심사기능 체계화, 남명 조식선생의 정신적 가치 제고 등 경남인으로서의 정체성 찾기,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에 대한 연구, 항공산업 발전 등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한 이론적 뒷받침 등 할 일이 산적한데 경남발전 연구원이 그동안 이런 역할에 미흡했다”며 “연구원이 본래의 역할을 찾아 경남도의 싱크탱크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경남발전연구원이 제 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매월 1회 권한대행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발전연구원과 연구정책협의회를 갖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송부용 경남발전연구원장 직무대행 등 연구위원은 “도의 책임자가 발전연구원을 찾은 것은 2010년 김두관 지사 이후 처음”이라고 말하며, 1시간 이상 연구위원과 토론하며 발전방안을 협의한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현하고, 도와 발전연구원이 진정한 파트너가 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건의했다.

▲ 경남지사 한경호 권한대행이 7일 경남발전연구원을 방문해 “경남발전연구원이 제 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매월 1회 권한대행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발전연구원과 연구정책협의회를 진행하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