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반대하는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주민들. ⓒ천지일보(뉴스천지)DB

“보상책, 주민 현실과 맞지 않아”
김부겸 “허락하면 찾아갈 것”

[천지일보 성주=송해인 기자] 경북 성주 소성리 마을 주민들이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보상과 관련해 경북 성주군을 방문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의 만남을 거부했다.

이석주 소성리 마을이장은 11일 천지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사드에 대한 어떠한 대안도 없이 주민을 설득하려고만 온 것을 우리는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김 장관과의 만남을 거절했다고 밝혔다.

이 이장은 “주민과의 만남이 ‘보여주기’식으로 언론에 나가는 것도 싫었다”며 “고속도로 건설 같은 것(보상책)은 주민 현실에도 맞지 않는 것으로 이런 것으로 주민들을 설득할 필요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방적으로 만나자고 했고 우리한테는 만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설명하지 않았다”고 “내용도 없이 만나자하는 것은 만날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김 장관은 경북 성주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사드배치 관련 동향 및 현안사업’ 간담회에 참석했다.

김 장관은 “군민을 찾아뵙고 말씀을 드릴 때가 된 것 같아 군수님께 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요청을 드렸다”며 “위로를 해드리고 오해와 갈등에 대해서도 수습을 해야 한다는 간절한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성주 방문에 대해 “주민들의 아픈 마음을 달래기 위해 정부가 다가가는 공식적인 첫 행보”라며 “(소성리 주민에게) 만남을 요청했지만 오늘은 허락받지 못했다. 허락하면 찾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이장은 “현 정부는 주민들을 설득하려고 하고 대화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낫다고 봐진다”라며 “이전 정부는 주민들의 의견을 완전히 무시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