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문제로 논란이 되는 부산구치소. ⓒ천지일보(뉴스천지)

장의원 “주민이 원하지 않아 이전 반대”
시 서부산개발 “이전 대상지 최적의 장소”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구치소 이전은 부산시의 ‘서부산 균형발전 프로젝트’의 핵심 사업이다.

하지만 부산시 사상구민들의 숙원 사업이었던 ‘부산구치소’ 이전 문제가 이제는 주민들의 반대 여론으로 이전에 차질이 생길 전망이다.

사상구가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장제원 국회의원은 20대 총선 당시 국회 입성 후 제일 먼저 살필 현안이 무엇인가? 라는 기자의 질문에 지역구 최대 현안인 부산구치소 이전을 최우선 과제로 꼽아 해결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9월 23일 사상구의 한 축제행사에 참여한 장 의원은 구치소 이전 백지화를 선언하며 논란의 여지를 남긴 상태다.

장의원 측은 “구치소 이전 문제는 시에서 행정문제로 다룬 사안”이라며 “시에서는 발전 방향을 잡았지만 주민들이 이전을 반대하는 입장이어서 반대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부산시는 상반된 입장이다. 지난 9월에 열린 스마트시티관련 주민설명회에서 구치소이전은 원래대로 진행한다고 밝힌바 있다.

송삼종 부산시 서부산개발국장은 “구치소 이전 대상지는 최적의 장소다. 법무부도 이런 점을 인정했다”며 “구치소 현장에 있는 사람조차 리모델링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한다. 결국 이전 외엔 해법이 없다. 더욱 좋은 대안이 나오면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11월에 서부산 균형개발(사상 스마트시티)을 발표하고 사상구 관내에 ‘부산구치소’ 이전 결정에 이어 지난 7월 서 시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서부산 시대 사상 스마트시티 조성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결심을 굽힐 기미가 없어 보이며 사상구 주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한편 지난 9월 2일 송광수 부산구치소 이전 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은 “부산구치소가 현 위치에서 불과 4㎞도 안 되는 관내에 이전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는 장제원 의원이 역외 이전을 공약한 사항과도 위배되며 엄궁동과 학장, 주례동을 비롯한 인근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힐난한 바 있다.

그러면서 “그는 “구치소를 아무리 최신 시설로 짓는다 해도 구치소는 구치소이다. 개발을 앞둔 사상구에 혐오시설부터 들어오면 누가 투자를 하겠는가”라고 강조하며 “장 의원은 서병수 시장의 부산 구치소 관내 이전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내지 않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강하게 질타하기도 했다.

부산구치소 이전 문제만큼은 이상관 사상구의회 의원도 달갑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 의원은 “애초 계획대로라면 감전동에 들어올 위생사업소도 사상구이다. 위생사업소에다 구치소까지 들어서는 자체가 구민들 입장에선 생각만 해도 아찔한 일”이라며 “이런 사안을 몇몇 정치인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결정해 버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우리는 지난 10년 동안 구치소의 역외 이전을 주장했다. 이를 몇몇 정치인들이 공청회 한번 없이 결정할 사항이 아니다”라며 “지역구민을 위한 결단의 조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 11월 8일 ‘서부산권 균형발전 주요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사상구 감전동 위생사업소를 지하화하고 지상에 부산구치소를 신축해 이전시킨다고 밝힌 바 있으며 이후 반발하는 집회가 지난 5월 열렸으나 시는 구치소 이전 문제는 기정사실로 굳힌 것으로 보여 주민과 마찰은 불가피해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