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구축비용 7천만원 지원
무료 교육, 진단 컨설팅 시행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가 2022년까지 1000개의 스마트공장을 보급한다고 밝혔다. 스마트공장 초기 구축 기업 부담을 줄이기 위해 최대 7000만원을 지원한다.

인천시는 지난해부터 스마트공장 보급 사업을 시작해 6개 기업에 구축을 완료하고, 현재 11개 기업은 구축 중에 있다. 특히 지난해 구축 완료한 6개 기업에 대한 성과 분석 결과 생산량과 납기 준수율이 각각 61%, 7%씩 증가했고, 불량률이 49% 감소되는 등 기업체질 개선 및 산업경쟁력 확보에 뚜렷한 성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과에도 스마트공장에 대한 기업의 인식 부족과 초기 구축비용 부담 등으로 많은 업체들이 도입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해결책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내년부터 스마트공장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기업체 종사자 실무교육, 기업 경영자 세미나 등을 실시하고 맞춤형 스마트공장의 단계별 추진을 위한 사전 진단컨설팅을 무료로 지원해 비용절감 및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스마트공장 구축 희망 기업에 국가 지원 사업비 5000만원에 시비 2000만원을 더해 최고 7000만원까지 지원해 스마트공장 보급률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계획으로, 현재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 및 중소기업진흥공단 연수원 등 전문교육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구영모 인천시 산업진흥과장은 “앞으로 인천 기업들은 스마트공장 구축사업비의 30%만 부담하면 돼 비용부담으로 도입을 망설이던 중소기업들도 적극 나설 것으로 기대한다”며 “2022년까지 전체 기업의 10%인 1000개 기업에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게 되면 인천시 제조업의 산업환경 개선 및 경쟁력 확보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