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홍장 당진시장이 16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8회 아시아미래포럼에서 당진형 청년 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제공: 당진시) ⓒ천지일보(뉴스천지)

“청년 정책은 청년들이 자립할 수 있어야”

[천지일보 당진=박주환 기자] 김홍장 당진시장이 16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8회 아시아미래포럼에 참석해 당진형 청년 정책을 소개했다.

당진시에 따르면, 이날 포럼에서 지역 일자리와 사회혁신을 주제로 한 세션에서 전국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 충남연구원의 사례발표자로 나선 김 시장은 ▲설자리(제도·기반·참여) ▲일자리(취·창업) ▲살자리(주거·보육) ▲놀자리(문화·커뮤니티) 등 4개 분야에서 추진 중인 31개 특화 시책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설자리 분야 대표 사업으로 청년 정책 전담부서 신설과 청년 정책추진단 구성, 청년 기본조례 제정, 충남 최초의 청년 정책네트워크 구성, 전국 최대 규모의 청년 복합지원센터인 당진 청년센터 설치 등을 꼽았다.

특히 일자리 분야 대표사업인 맞춤형 청년인턴제와 청년창업지원, 민간분야 청년 생활임금제 도입 등 세 가지 시책은 단순 사업 소개에만 그치지 않고 타 지자체와 기관으로 확산이 필요한 정책 사업으로 제안했다.

이밖에도 살자리 분야의 아동 돌봄 공공서비스 확대, 방과 후 마을 학교와 놀자리 분야의 청년 커뮤니티 지원 사업, 당진시 청년문화제 등도 대표적인 청년 사업으로 소개했다.

다른 지자체처럼 청년수당이나 청년배당 같은 대표사업을 선정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지 않느냐에 대한 의견을 밝혀 주목을 받았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선택과 집중을 하기에는 우리 청년들이 멍든 곳이 너무 많고 총체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청년 문제를 풀 수 없다”면서 “청년 문제는 종합처방약으로 치료해야 하고 청년 정책은 청년들이 자립할 수 있는 보약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당진시는 오는 18일 당진문예의전당 일원에서 ‘2017 당진 청년의 날’ 행사를 개최해 ‘제1회 Thank U! 당진 전국 청년 창업경진대회’ 본선과 청년당진비전콘서트 등 다채로운 행사를 열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