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청. ⓒ천지일보(뉴스천지)DB

교육청, 시험실 내 좌석배치순서도 교체 가능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경북 포항에 발생한 지진 피해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연기된 가운데 수능 예비소집일은 시험 전날인 오는 22일로 정해졌다. 부정행위 예방을 위해 동일 시험장 내 시험실은 교체된다.

교육부는 17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수능 연기 후속대책 추진상황’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지난 15일 예비소집에서 수험생이 자신의 시험 좌석을 알고 있는 상황임으로 교육부는 수능 시험 부정행위 예방을 위해 동일 시험장(학교 단위) 내 시험실(교실 단위)을 교체하도록 했다.

이뿐 아니라 교육청의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시험실 내 좌석배치순서도 교체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수능 실시 전날인 오는 22일 전체 시험장을 대상으로 예비소집을 실시하고 지진 발생 시 단계별 대처요령 등 수험생·감독관 교육도 철저히 하기로 했다.

시험지구 내 문답지 보관 장소엔 금일 중으로 CCTV를 설치하기로 했고 경찰 상주 인력을 증원해 시험지 보관 장소의 순찰을 강화한다.

경북교육청에는 포항 지역 지진 피해복구와 수능 시행 지원을 위해 이날 중에 30억원을 긴급 지급할 계획이다. 이 외 16개 시·도교육청에도 출제·인쇄본부·시험장 연장 등 수능 시험 연기에 따른 예산 총 85억원을 교부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수능 시행과 관련해 정부부처,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수능 시행 연기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고 수험생에 필요한 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국방부, 법무부에는 군 수험생, 수형자 수험생의 수능 응시 협조를, 병무청에는 수능 주간에 재수생의 군 신체검사 일정 조정을, 문체부 등에는 수능, 논술, 면접 등 대입전형 일정 순연에 따른 각종 숙박·항공 취소에 따른 위약금 문제에 대한 원활한 문제 해결 협조를 각각 요청했다.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수능 시험 시행 연기에 따른 제반 후속조치는 모두 수험생을 최우선으로 두고 시행하고 있다”며 “관계기관과 국민께서도 최대한 배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