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남도 고성군 마암면 오리농장 밀집지역 방역모습.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전북 고창 육용 오리농장 H5N6형 고병원성AI 최종 확진
20일, 도 가축 방역심의회 긴급 개최, 방역대책 논의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가 19일 전북 고창군 육용 오리에서 고병원성AI(H5N6)로 최종 확진됨에 따라 도내 유입방지를 위한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시행한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AI 위기 경보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함에 따라 도는 AI 방역대책본부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전환해 도지사 권한대행을 본부장으로 행정·보건·환경부서 간 협업체계를 강화했다고 20일 밝혔다.

또한, 20일 00시부로 48시간 동안 모든 가금 사육 농가에 대해 일시 이동중지 명령(Standstill)이 전국적으로 발동됨에 따라 농장주, 축산관계자의 이동을 금지하고 가금농장과 축산차량에 대해 일제소독 한다.

시·군(하동, 거창, 함양)에 대해서는 통제초소를 설치해 타 시도에서 들어오는 축산차량에 대해 철저한 소독을 하고, 현재 10개소의 거점소독시설을 확대해 주요 도로와 교통요충지에 거점소독시설, 이동통제초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20일 오전 8시 국무총리 주재 전국 지자체 방역 회의에서 농정국장이 참석해 방역대책 회의를 통해 “전 시·군 방역 담당과장 대상으로 주요 방역 사항 전파와 함께 AI 유입방지를 위한 적극적이고 선제 방역대책을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오후에는 진주에 있는 경상남도 서부청사에서 전북 고창 육용 오리 농가 AI 발생에 따른 긴급 방역상황 점검 및 추진사항 전달과 대책 강구를 위해 가축 방역심의회(위원장 농정국장)를 개최했다.

장민철 경남도 농정국장은 “농협 광역방제기를 총동원해 철새도래지, 밀집 지역에 대한 소독을 강화하고 전통시장, 혼합사육 농가 등 방역 취약농가에 대한 예찰 및 AI 검사를 강화해 줄 것”을 당부하고 “농장주 스스로가 차단 방역의 중요성을 인식해 책임의식을 갖고 방역에 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