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정보위원회 자유한국당 이완영 간사(오른쪽)가 20일 오후 정보위원장실에서 최근 북한 미사일 및 정치동향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0년 만에 軍정치국 검열… 불순한 태도 문제 삼아
처벌 수위는 “파악 중”… 핵실험장 갱도 공사 재개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북한 내 2인자로 통하던 황병서 총정치국장과 김원홍 제1부국장이 처벌을 받았다는 첩보를 국가정보원이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국정원은 이 같은 내용을 여야 정보위원들에게 보고했다.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브리핑에서 북한이 20년 만에 군 정치국 검열을 단행했고, 그 결과 황병서 총정치국장과 김원홍 제1부국장 등 총정치국 소속 장교들을 처벌했다는 국정원 보고를 받았다고 전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최룡해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주재 하에 당 지도부가 군정치국의 불순한 태도를 문제 삼아 검열을 진행하고 있다. 

처벌 수위와 관련해 김 의원은 “국정원이 대충 알고 있다. 어느 정도 나왔는데, 그것까지는 (말하기) 제한된다”며 “(황병서 등의) 서열이 바뀌지 않았느냐”고 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추정해서 보고한 것이기 때문에 파악 중이라는 것이 국정원의 공식 답변”이라고 전했다.

황 총정치국장의 서열이 밀린 것은 지난달 8일 조선중앙TV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노동당 총비서 추대 20주년 중앙경축대회 녹화 실황 보도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최룡해 부위원장-박봉주 내각총리-황 총정치국장 순으로 호명하면서 드러난 바 있다. 이전에는 김영남 위원장 뒤에 황 총정치국장의 이름이 호명됐었다. 

국정원은 이와 함께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고강도 대북 제재에 따른 민심 동요를 막기 위해 민심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당 조직을 통해 주민 생활 일일 보고 체계를 마련하고, 음주가무와 관련한 모임도 금지하는 한편, 정보유통 통제도 강화하고 있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완영 의원이 브리핑한 국정원 보고에 따르면 북한 미사일 연구 시설에서 차량 활동이 활발한 가운데 미사일 엔진 실험도 실시한 것으로 관측됐다. 

국정원은 북한이 연내 미사일 성능 개량과 평화적 우주개발을 목적으로 내세우고 탄도미사일을 개발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북핵 실험 징후와 관련해선 풍계리 핵실험장의 3번 갱도는 상시 핵실험이 가능한 상태로 있고, 4번 갱도는 최근 건설 공사를 재개한 것으로 파악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