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23일 광주 광산구 운남고등학교 앞에서 운남동 통장단들이 입실을 앞둔 수험생을 바라보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오전 8시 10분 입실 완료… 1교시 시작
지진 강타한 포항지역 시험장 현재 무탈
시험 중 지진시 시험장에 대안 즉시 통보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아직까지 추가 여진은 없다.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23일 전국 85개 시험지구, 1180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시작됐다.

올해 수능은 당초 지난 16일에 봤어야 했지만 전날 지진발생으로 일주일 연기됐다. 특별히 추가 여진이 발생할까 정부와 시험 관계자들은 수험생들의 안전에 만전을 가하여 긴장 속에서 시험이 치러졌다.

앞서 정부는 여진을 대비해 비상대응 시스템을 갖추고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3단계 대처방안을 담은 ‘수능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을 전국 고사장에 전달했다.

시험 도중 지진이 일어나면 규모와 발생시간·장소 등이 각 시험장에 즉시 통보되며 기상청에서 ‘가’∼‘다’ 단계까지 대처단계가 고지된다. ‘가’ 단계는 중단 없이 시험이 계속되며, ‘나’ 단계는 ‘시험 일시중지-책상 아래 대피-시험 재개’가 원칙이다. ‘다’ 단계는 운동장으로 대피하게 된다.

특별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지진 피해가 극심했던 포항 지역에 추가 피해를 막고자 수능 당일 ‘서울-세종-포항’을 연결하는 ‘핫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핫라인에는 통합지휘무선통신망(TRS)을 이용하며 이동기지국 2대와 단말기 30여대가 동원된다.

▲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날인 23일 오전 시험 도중 지진이 발생했을 때 학생들을 태울 대피용 버스가 경북 포항 남구 포항제철중학교에서 나가고 있다. 포항 12개 시험장 인근에는 여진 발생 등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수험생 비상 수송용 버스 244대가 준비됐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포항 시험지구는 12개 고사장에서 수험생 5523명이 수능을 치른다. 포항 수험생들은 입실시간 강한 여진이 발생하면 영천, 경산 등 인근 지역에 마련된 12곳의 예비 시험장으로 이동한다. 비상수송을 위해 포항 관내 12개 시험장 학교 운동장에 총 244대 버스가 대기한다. 시험 도중 지진으로 인해 대피해야 할 상황이 발생하면 추가 시간도 제공된다.

포항고, 포항 장성고, 대동고, 포항여고 등 4개 시험장에 배정된 수험생 2045명은 계획대로 포항 남구 포항제철중, 오천고, 포항포은중, 포항이동중으로 고사장을 옮겨 시험에 들어갔다.

포항 각 시험장에는 소방·경찰 등 안전요원 13명씩 배치됐다. 소방관 4명, 경찰관 2명, 건축구조 기술자 2명, 전문 상담사 1명, 의사 1명, 수송 담당자 3명 등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