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경상북도는 13일 도청 이전 및 신도시 건설을 위해 조사 6개 팀과 주민지원 1개 팀 등 총 7개 팀 35명을 구성해 본격적인 보상을 위한 조사에 들어간다.

경북도에 따르면 도청이전지인 안동·예천 10.96㎢(약 330만 평)의 개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보상이 우선돼야 한다고 보고 주민들의 입장을 반영한 ‘맞춤식 보상’이 실시될 예정이다.

도는 보상업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풍천면 소재지 일원에 8월 초까지 부지 480평 규모의 신도시건설종합사무실을 설치해 물건조사, 감정평가 등 민원처리를 하게 된다.

지난 5월 4일 사업시행자로 선정된 경북개발공사는 경상북도, 안동시, 예천군과 함께 도청이전 신도시건설사업단을 설치해 청사신축, 유관기관 이전, 개발계획, 보상협의회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도시에 편입되는 보상규모는 편입토지 10.96㎢ 중 도로를 비롯한 국공유지를 제외한 10.037㎢에 가옥 566채, 축사 55개소, 수목 21만 그루, 비닐하우스, 영업장, 무연분묘 1만 여기 정도로 도는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측량 등 정밀 조사 시 보상규모는 다소 차이가 날 수도 있게 된다.

편입지역 보상금은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15조’에서 정한 두 개 이상 감정기관의 산술평균 감정 평가액을 보상 금액으로 산정하며 보상 시기는 내년 초다.

도는 경북 신성장 거점도시건설을 위해 현재 도청이전추진단에서 도청이전추진본부로 확대·개편 하는 등 기구와 인력을 중앙 정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