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상인 및 시민단체 등은 ‘북구 대형마트 입점 저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하고 13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현정 기자] 광주광역시 북구 중소상인들이 매곡동에 들어설 예정인 대형마트 입점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는 등 ‘대형마트·SSM입점’ 논란이 뜨거운 감자로 치솟고 있다.

중소상인 및 시민단체 등은 ‘북구 대형마트 입점 저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하고 13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대책위는 “북구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북구청이 대형마트 건축 허가를 일주일 연기하기로 했다. 시간이 연장됐을 뿐, 북구청은 입점을 철회하기 위한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않았다”며 “일주일의 시간 동안 광주시가 대형마트 입점 철회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지 않는다면 더 큰 갈등과 파국이 초래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지난 2월 북구 매곡동에 대형마트 건축허가를 신청했던 모 법인은 불허 처분을 받자 바로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건축허가권을 갖고 있는 북구청은 중소상인을 보호한다는 차원에서 허가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결국 1, 2심 모두 패소했다.

승소에 대한 전망이 밝지 않자 북구청은 대형마트 입점 허가 절차를 밟기 시작했지만 대책위의 거센 반발에 현재 건축허가를 일주일 연기한 상태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광주시가 북구청과 협의하여 입점 예정지를 매입하고 북구민을 위한 공공문화공간으로 지역민에게 되돌려 줄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대형마트 입점 예정지를 시와 구가 협의 매입해 지역민 모두를 위한 공공시설로 창조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전했다.

또 대책위는 “입점 예정지 주변에 위치한 중·고교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약 97%가 학습권 침해를 염려해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당일 오후 5시 강운태 광주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다시 한 번 요구사항 및 의사를 전달했다.

강 시장은 “상황이 밝지 않다. 상대방이 대화의 의지가 없는 것 같다. 북구청에서 만났는데 건축주가 팔 생각이 없다고 한다”며 “건축허가를 내 주지 않으면 손해배상소송에 들어갈 듯해 북구청도 고민 중이라 쉽지 않다”고 말했다고 대책위는 전했다.

한편 강 시장은 대책위에 “다른 묘책을 강구 중이다. 시의원들과 좀 더 논의해 보겠다”며 자신을 믿으라는 말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