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1·2·3동 주택 재건축 정비사업조합 설립추진위원회 류완희 추진위원장이 5년여 기간 동안 작성해 두껍게 쌓인 재개발 계획안을 보여주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도시개발심의위원회 “재검토” VS 주민 측 “또 검토”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대전시 서구 용문1·2·3동 재개발을 놓고 관청과 조율하는 과정이 지나치게 오래 걸려 주민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2006년 재개발 허락이 떨어진 후 용문1·2·3동의 주택 재건축정비사업구역 계획을 세운 지 햇수로 6년이 됐다. 일반주택이 들어서 있는 용문동 225-9번지 일원에 공동주택 건설과 학교, 공원 등을 건축한다는 게 서구 용문1·2·3동 재개발의 골자다.

용문1·2·3동 주택 재건축 정비사업조합 설립추진위원회 류완희 추진위원장이 말한 바로는 학교부지 선정 타당성 조사를 마치고, 아파트 층수를 조정하는 등 서구청과 교육청의 인가를 받은 것은 지난 2010년 초. 그해 7월 8일에는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을 놓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그리고 지난해 11월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받았다. 심의결과 6가지 대상에 대한 재검토 지시가 떨어졌다.

문제가 된 것은 학교부지와 어린이 공원의 위치에 대한 배치, 근본적인 교통대책과 계획 전반에 대한 내용이다.

학교부지는 애초 선정했던 지역에 유해시설이 있어 용역조사를 거치면서 천변 쪽으로 선정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주민 측 설명이다. 재건축되는 아파트 내 도로를 없앤 것은 그곳에 있던 도로가 유동량이 적고 아파트가 생기면 큰 사거리로 충분히 우회할 수 있다는 견해다.

특히 주민 측은 학교부지와 관련해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결정을 수용해 계획을 수정하기가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다.

류완희 추진위원장은 “학교부지는 이미 교육청과 조율하며 용역을 거쳐 계획안을 만든 것”이라며 “도시계획위원회의 요구를 반영해 재계획을 세우려면 다시 용역을 의뢰해야 하는데 그 비용은 누가 담당하느냐”고 성토했다.

아울러 그는 “전문가가 아닌 주민이 나서서 계획을 세우느라 미숙한 점도 있지만, 기준을 세워줬더라면 이렇게 시간이 오래 안 걸리고, 한 번 거친 수고를 또 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학교부지를 그렇게 선정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계획서 안에 설명돼 있는데,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이를 전부 살펴보았는지 물어보고 싶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도시계획위원회에서는 최종결과물을 놓고 시의 도시계획 방향과 맞는지를 평가하고 다시 한 번 검토를 해보라고 한 것이기 때문에 보완해서 재심의를 거치면 된다”고 말했다.

또한, 기준을 보충해야 하지만 구체적인 부분까지 제시해 줄 순 없다는 태도다. 자칫 획일화된 계획으로 도시가 구성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에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어 절충안이 어떻게 만들어질지 주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