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통영해양경찰서 강영덕 수사과장이 경남도가 원형복원했다는 거북선과 판옥선에 수입목재가 사용된 것에 대한 수사결과 브리핑에서 증거자료를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 경남=백하나 기자] 경남도청이 고증을 거쳐 복원한 거북선과 판옥선이 수입목재로 만들어진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드러났다. 

통영해양경찰서는 8일 거북선 관련 의혹 수사 브리핑에서 경남도로부터 의뢰를 받아 거북선을 만들었던 금강중공업이 배 두척을 81%가량 수입목재로 사용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거북선과 판옥선을 만드는 데는 총 21만 8840재가 사용됐으며 이중 17만 7805재가 수입목재였다. 목재비용은 국내산이 6600만 원, 수입산이 5억 8000여만 원에 달했다. 

국내산 목재의 가격은 수입목에 약 3배정도 비싼 것으로 경찰은 전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계획 당시 목재구입비와 실제 사용비가 어긋났다는 점이다. 설계 당시 목재구입비는 17억 원으로 책정됐으나 실제로는 이에 절반 금액인 6억 5400여만 원이 건조에 쓰인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밝혀졌다.

▲ 복원된 거북선 (출처: 연합뉴스)

이에 대해 금강중공업 대표 전모(51) 씨는 “설계 내역서에 맞는 규격의 국내산 소나무는 사실상 구하기 힘들고 벌목비와 운송비를 고려하면 수익성이 없어 저가의 수입목재를 사용했다”고 경찰 조사에서 진술했다. 

또 전 씨는 수입목재 사용을 감추기 위해 국내산 소나무로 만든 샘플에 대한 수종 분석을 국립삼림과학원에 의뢰하고 경남도개발공사에 제출해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전 씨를 사기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감리사 김모(75) 씨를 사기 방조 혐의로 불구속 입건한 상태다.

하지만 전 씨는 현재 사기 혐의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전 씨는 “억울하다. 도청과 개발공사도 이 사실을 전부터 알았는고 설계 변경도 요청했지만 묵인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경찰은 조만간 업무 담당자와 대질심문을 통해 구체적인 정황을 파악한다는 방침이다. 

통영해양경찰서 강역덕 수사과장은 “원형복원사업은 철저한 역사적 고증을 거쳐 최대한 원형 그대로 복원해야 하는데 취지가 있다”며 “감독기관을 상대로 이번 사태에 대해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을 집중 추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이순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지난해 3월 금강중공업에 제작을 의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