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北, 국군포로 4-5명 귀환 제안”
국제

“北, 국군포로 4-5명 귀환 제안”

"정상회담 교섭 과정서 北이 제안"..韓정부관계자 인용 보도

(도쿄=연합뉴스) 북한이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 위해 물밑 교섭을 하는 과정에서 국군포로 4∼5명과 전후 납북자 1명을 한국으로 돌려보내겠다는 제안을 내놓았었다고 산케이신문이 5일 '한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북측이 교섭 과정에서 이같이 제안했지만, 한국 정부가 북측의 비료 30만t 조기 제공 요구에 난색을 보여 지난 2월 협상이 완전히 결렬됐다.

 

한국 정부 관계자는 "그동안 (국군포로와 납북자 문제를) '존재하지 않는 문제'라고 주장해온 북한이 송환을 제안한 것은 대단한 결단"이라며 "그만큼 경제 지원이 절실하다는 뜻일 것"이라고 말했다고 산케이신문은 전했다.

 

그동안에는 남북 관계자가 지난해 10월 싱가포르에서 만났을 때 국군포로·납북자 각 1명의 고향 방문 등을 담는다는 수준에서 2009년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데 잠정 합의했지만, 통일부 등이 이에 반대하고 지난해 11월 개성 접촉 시 국군포로·납북자 각 10명 이상을 송환하라고 요구했다가 정상회담 논의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것으로 알려졌었다.

 

산케이신문이 보도한 북측의 '수정 제안'이 언제 나온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한편 정부 관계자가 국가적으로 민감한 사항인 정상회담 교섭 내용을 일본 언론에 알려줬다는 보도 내용이 사실일 경우 정보 유출 경위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