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다연테크 “올 겨울 실리콘 오일매트로 부모님께 효도하세요”
경제 기업·산업 중소기업 강국 코리아

[중소기업 강국 코리아⑳] 다연테크 “올 겨울 실리콘 오일매트로 부모님께 효도하세요”

새롭게 선보이는 기획 ‘중소기업 강국 코리아’는 정부의 산업혁신운동 3.0과 창조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자 각 기관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진행합니다. 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로 발돋움할 수 있는 촉매역할을 담당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국내 및 수출 유망 중소기업과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추진합니다. 본 코너에 연재되는 기업은 각 지역 중소기업청 또는 ISO국제심사원협회의 추천업체 중 별도의 기준에 따라 선정한 곳입니다.

 

▲ [중소기업 강국 코리아] 다연테크 지정근 대표가 실리콘 오일순환식 온열매트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친환경 매트, 전자파·전기료 한 번에 해결
“제품 수명 반영구적… 화재 염려 없어”

[천지일보=이경숙 기자] 겨울을 따뜻하게 나기 위해 각 가정마다 보조 난방제품 하나씩은 사용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인상된 전기료 부담과 함께 건강에 해를 끼치 는 전자파에 대한 염려는 떨칠 수가 없다.

전자파는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숙면을 방해하고 암ㆍ기억상실증ㆍ뇌손상 유발 가능성이 있다. 특히 임산부는 장시간 전자파에 노출될 경우 유산 및 기형아출산 등의 위험도 있는 것으로 우려된다.

우리 주변의 컴퓨터ㆍTVㆍ냉장고ㆍ세탁기 등 많은 전자제품들이 전자파를 방출한다. 그 가운데 전기매트는 자면서 휴식을 취해야 하는 시간에 우리 신체가 많은 전자파를 흡수하게 만든다. 전자파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까.

“전기료와 전자파를 한 번에 해결하는 안전한 제품으로 승부하겠다”며 난방매트계에 승부수를 띄운 사람이 있다. 친환경 신개념 매트를 개발해 인기몰이에 나선 ㈜다연테크의 지정근(47) 대표다. 그는 어릴적부터 과학자의 꿈을 키워온 기계공학박사다. 다연테크를 설립하기 전에는 원자력발전소 계측기 개발사 업을 주관했다.

지 대표는 부모님께 ‘전자파 없는 안전한 제품을 드릴 수 없을까’ 고민하던 중 난방매트를 직접 개발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는 전자파의 주요 원인인 전기열선을 매트에서 과감히 빼버렸다. 그리곤 가장 안정적이면서 위생적인 실리콘 오일을 이용해 실리콘 오일순환식 온열매트를 제작했다.

지 대표는 “온돌난방을 대체할 만한 완벽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며 “전기와 온수를 이용한 난방매트의 장점은 살리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리콘 오일이라는 물질로 신개념 매트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실리콘 오일은 어떤 물질인가.
실리콘은 주로 반도체 제작에 쓰인다.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없어 젖병의 꼭지, 화장품, 전기밥솥의 고무 패킹 등 일상 생활용품에도 널리 사용된다. 또한 실리콘은 높은 열에도 잘 견디며, 썩거나 쉽게 변형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 실리콘은 고체와 액체 등 다양한 형태를 띠는데 실리콘 오일은 액체 상태에 있을 때를 말한다.

― 실리콘 오일순환식 온열매트와 일반 매트의 차이점은.
전기매트는 매트에 내장된 전기열선을 가열해 열을 발생시키는 원리다. 매트는 따뜻할지 모르지만 문제는 전자파다. 매트와 밀착된 인체는 매트로부터 방출되는 전자파를 그대로 흡수한다. 전기매트에서 자고 일어나면 몸이 개운치 않고, 머리가 아픈 증상을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또한 최근 판매되는 온수매트는 외부 보일러에서 물을 가열해 매트에 순환시키는 방법으로 전자파를 차단하고자 제작됐다. 하지만 온수매트에 사용되는 물은 열을 전달하는 물질로는 매우 불완전하다.

물은 광물성분이 포함돼 있어 시간이 지나면 침전물이 쌓이게 되고 쉽게 오염된다. 그것이 온수매트의 고장 원인이 되기도 한다.

다연테크는 전기매트와 온수매트의 장점을 살리면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리콘 오일매트를 개발했다. 실리콘 오일매트는 전기가 흐르지 않는 실리콘 오일을 반도체 히터를 이용해 가열하고, 테프론 튜브를 통해 순환시키는 구조다. 전 기열선이 없어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으며, 오일을 보충하는 번거로움도 없다.

또한 오일을 가열시키는 PTC반도체 히터는 과열현상이 없으며, 수명이 영구적이어서 10년 정도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열효율도 매우 높아 전기료가 적게 든다. 실제 하루 10시간 사용 시 한 달에 월 2500~3000원 정도의 전기요금이 부과된다.

기존의 전기매트와 비교하면 30% 정도의 절감효과가 있고, 온수매트와 비교하면 50% 정도 절감된다. 오일이 순환되는 테프론 튜브는 고온 안정성이 검증된 재질로 매트를 장시간 접어서 보관해도 찢어지거나 화재가 발생할 염려가 없다.

― 제품을 개발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는가.
참신한 아이디어는 있었지만 실리콘 오일매트를 제작할 때 필요한 부품이 없어 하나에서 열까지 모두 자체 개발해야 했다. 기존에 없던 매트를 만들다 보니 모든 부품을 제품에 맞게 새로 제작해야 했다.

작은 부품 하나도 ‘사람이 죽고 살 수 있 다’는 생각으로 만들고 점검하다 보니 많은 자금과 시간이 투자됐다. 소비자가 제품으로 인해 피해를 당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혹여 매트 문제 발생 시 다연테크는 3년간 A/S를 실시한다.

― 다연테크의 각오와 목표는.
엔지니어로서 ‘어떻게 하면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 완벽한 온열매트를 만들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수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영업적 이익으로 제품의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겠다. 안 전하고 완전한 제품만이 다연테크의 목표다.

▲ [중소기업 강국 코리아] 다연테크 지정근 대표가 실리콘 오일매트를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심사코멘트]

▲ ISO 국제심사원협회 배선장 사무총장

㈜다연테크는 CE인증(유럽전기안전), PSE인증(일본전기안전)은 물론 ISO9001, 14001(국제품질,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았으며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실리콘 오일매트는 기존의 전기매트와 전혀 다른 신개념 특허제품으로 전자파와 전자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전기매트에 비해 전기 소모가 매우 적고, 화재의 위험이 없다는 것도 큰 강점입니다. 또한 3년의 무상보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연테크의 꾸준한 성장이 기대됩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