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SKT, 사물DID로 노지 농업 디지털화 선도
경제 방송·통신 보도자료

SKT, 사물DID로 노지 농업 디지털화 선도

SK텔레콤 로고 (제공: SK텔레콤) ⓒ천지일보 2019.12.5
SK텔레콤 로고 (제공: SK텔레콤) ⓒ천지일보 2019.12.5

[천지일보=손지아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이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과 디지털 노지 농업 기술 도입을 위한 ‘사물DID 기반 무선통신망 통합솔루션 개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국내 농업생산의 약 96%를 차지하는 노지 농업 환경에 사물DID 기반의 지능형 통신망장비 보안 기술 등을 적용함으로써 노지 농업의 디지털화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간 노지 농업은 야외에서 진행된다는 환경적 특성에 더해 지역별·작목별로 요구 사항이 다양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어 디지털화를 위한 기반시설 구축이 쉽지 않았다. 또한 고령의 농업인이나 소규모 농가가 많아 기술 수용과 비용 부담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SK텔레콤과 국립농업과학원은 ▲디지털 노지 농업용 원스톱 솔루션 모델 개발 ▲노지 맞춤형 저비용·고효율 IoT 센싱 관리모델 개발 ▲사물 DID 기반 무결성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농업 활성화 등 디지털 노지 농업 보급을 위한 연구개발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이 온도·습도·산도·전도도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IoT 센서에 사물DID 기술을 적용하면 국립농업과학원은 사물DID 기술을 통해 확보한 무결성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노지 농업 관리 모델의 연구개발 및 실증사업을 진행하며 이를 통해 노지 농업 디지털화에 필요한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춤 대응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번 국립농업과학원과의 협력 외에도 지난 6월 건축물의 고유식별자를 확인하고 위험구조물의 안전진단을 수행하는 사물 DID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는 등 사물DID 기술 개발 및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