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LGU+, 부착형 투명안테나로 와이파이 성능 높인다
경제 방송·통신

LGU+, 부착형 투명안테나로 와이파이 성능 높인다

TV 옆면 부착하는 필름형 안테나
공유기 앞 장애물 없을 때와 유사
5G·LTE·LPWA 안테나도 개발 예정

image
투명 와이파이 안테나 시제품이 TV에 부착돼 있다. (제공: LG유플러스) ⓒ천지일보 2022.09.14

[천지일보=손지하 기자] LG유플러스가 화학소재 전문기업 동우화인켐과 함께 TV 옆면에 부착해 홈 와이파이(WiFi) 신호를 개선하는 필름형 투명안테나를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최근 가정용 대화면 벽걸이 TV가 크게 늘어 인테리어 미관상 TV 뒷면에 와이파이 공유기를 주로 설치하게 되면서 거실로부터 먼 방에는 신호가 잘 닿지 않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개발한 홈 와이파이 투명안테나는 거실의 홈 와이파이 공유기로부터 거리가 먼 방까지도 신호가 닿을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미세한 전극라인을 투명한 필름 위에 메쉬패턴으로 그려 넣고 안테나 소자를 바둑판처럼 배열해 길이 30, 너비 1로 설계됐다. LG유플러스는 이번에 개발한 투명안테나가 방사효율을 극대화하면서도 인테리어를 헤치지 않는 최적의 형태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또한 개발 과정에서 대전 R&D 센터에 가정 환경과 동일하게 조성된 고객환경시험실에서 투명안테나의 성능을 면밀히 검증했다시험 결과 TV 앞에 와이파이 공유기를 설치했을 때와 동일한 수준의 데이터 전송 처리효율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고 부연했다.

LG유플러스는 투명안테나를 통해 와이파이 공유기 라인업을 확대하고 현재 조성 중인 세종 스마트시티에도 보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가정용 와이파이 안테나 외에도 5G, LTE, 저전력광역통신(LPWA) 등 산업 IoT용 투명안테나를 도로변 금속 함체 외관에 설치해 무선통신 품질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특정 고주파 대역의 주파수를 건물 내부의 유리창으로 투과시키는 재구성 가능한 지능형 표면(RIS, Reconfigurable Intelligent Surface)’ 안테나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