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풍성한 농축산물과 함께 ‘3년 만에 돌아온’ 청원생명축제
전국 충청

[지역축제] 풍성한 농축산물과 함께 ‘3년 만에 돌아온’ 청원생명축제

전국 최대 농축산물 한마당
주야로 ‘꽃·빛’의 힐링 축제장
편리한 주차·교통편 확보해

image
전국 최대 규모 친환경 농축산물 청원생명축제가 3년 만에 펼쳐진다. 사진은 지난 2019년에 열린 축제 퍼레이드 전경. (제공: 청주시) ⓒ천지일보 2022.09.28

[천지일보 청주=이진희 기자] 전국 최대 친환경 농·특산물 축제인 ‘2022 청원생명축제’가 3년 만에 펼쳐진다.

충북 청주시는 오는 30일부터 내달 10일까지 11일간 청주시 오창읍 미래지농촌테마공원에서 ‘2022 청원생명축제’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2008년부터 시작한 청원생명축제는 친환경을 주제로 연간 50만명의 방문객과 40억원대의 농산물 판매액을 기록한 전국 최대 규모의 농·특산물 축제다. 농가들이 직접 재배한 쌀, 고구마, 옥수수, 사과 등 56가지 농산물과 한우, 한돈, 염소 등 9개의 축산물을 축제장에서 볼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3년 만에 열리는 이번 축제는 ‘새롭게 시작하는 축제’ ‘모두가 행복한 축제’ ‘더 활기찬 축제’를 주제로 자연과 공원이 어우러진 축제장에서 100여개의 오감만족형 프로그램과 풍성한 농축산물로 관람객들을 맞는다.

시는 불편했던 주차·교통 문제 개선, 즐길거리 및 먹거리의 다양화를 꾀해 더욱 편리하고 재밌는 축제로 손님 맞을 준비를 끝냈다고 설명했다. 

◆눈과 귀가 즐거운 다양한 공연·행사    

올해 축제는 11일 동안 눈과 귀가 즐거운 90여 개의 다양한 공연이 준비됐다. 오는 30일 10시 개장식을 시작으로 오후 7시에는 장민호, 홍진영 등 인기가수가 출연하는 개막 축하공연과 불꽃놀이로 축제 첫날을 화려하게 장식한다. 

이어 노라조와 함께하는 힙합 디제이 페스티벌과 총상금 1천만원이 걸려있는 청원생명가요제, 히든싱어 콘서트, K-POP 걸그룹 페스티벌 등 다양한 음악공연이 준비됐다. 청주시 주민자치프로그램과 전국의 16개 팀이 참가하는 전국 주민자치경연대회도 열린다.

또 특별행사로 청원생명 플래시몹 행사가 평일 1회(오후 3시), 주말·공휴일 2회(오후 1시, 3시)로 새롭게 전개된다. 

◆청원생명 먹거리 라이브커머스

온·오프라인 축제 기간 청원생명브랜드를 알리는 라이브커머스 방송이 6회에 걸쳐 진행된다. 

100여 농가가 참여하는 농특산물이 판매되고 한우, 한돈, 염소 등 9개 축종별 축산단체가 판매하는 축산물도 구입해 먹거리 식당, 숲 속 가족식당 등을 통해 직접 구워 먹을 수 있다. 시중가보다 20% 정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된다.

시민 편의를 위해 축제장에서 구매한 농특산물은 주차장까지 무료로 배달해준다. 우체국 택배 부스를 통해 택배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고구마 수확 체험장 운영

1만㎡의 축제장에는 코스모스, 국화, 백일홍, 해바라기, 메리골드 등 11가지가 넘는 다채로운 꽃밭으로 가을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야간에는 행사장 곳곳에 화려한 조명이 설치돼 빛나는 밤을 선사한다.

축제장에선 생명농업관, 벼전시체험관, 농특산물 홍보관, 청원생명 브랜드 홍보관, 농특산물 판매장, 고구마 수확 체험장 등이 운영된다.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한 고구마 수확 체험은 고구마를 캐어 가져가거나 고구마경단 또는 고구마컵케이크 체험을 할 수 있다.

자연물 만들기, 꽃·수초 만들기, 드론 원데이클래스 등 체험행사도 다양하게 진행된다.

◆무료 혜택부터 안전까지 ‘만전’  

축제장 입장료는 일반 5000원, 유아·청소년은 1000원으로 농산물 구입과 체험장 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 입장권 소지자가 축제 기간에 청남대를 관람할 경우 일반은 2000원, 유아·청소년은 1000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문의문화재단지 및 청주동물원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시는 3년 만에 열리는 만큼 많은 시민들이 방문할 것을 대비해 소방서, 경찰서 같은 관계기관의 협조를 받아 의료 운영 요원이 항시 대기해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 대응토록 할 방침이다.

또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차 공간은 4360대로 대폭 확대하고 청주 밀레니엄타운을 오가는 셔틀버스도 운행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