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청주시, 천연기념물 황새 한 쌍 문의면 방사장 입식
전국 충청

청주시, 천연기념물 황새 한 쌍 문의면 방사장 입식

내년 말 황새 대청호반에 방사

image
천연기념물 황새 대청이(왼쪽)와 호반이. (제공: 청주시청) ⓒ천지일보 2022.09.30

[천지일보 청주=이진희 기자] 충북 청주시가 예산황새공원에서 열린 황새 전국방사 기념행사에서 문화재청 등과 협약을 맺고 황새 한 쌍을 문의면 일원 황새방사장에 입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열린 행사에서 천연기념물 황새 보호를 위해 문화재청, 청주시, 김해시, 서산시 등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각 지자체로 한 쌍의 황새를 이송했다.

청주에 이송된 황새는 지난 2011년 태어난 대청이(수컷)와 호반이(암컷) 부부로 망이 처진 방사장에서 단계적 적응을 마치고 내년 말 서식하기 좋은 대청호반에 터를 잡고 살아갈 예정이다.

이원옥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예로부터 길조로 여겨지던 황새를 청주에 입식한 것을 정말 기쁘게 생각한다”며 “방사장에서 황새를 잘 사육하고 내년 야생방사도 성공해 청주의 하늘에 황새가 날아다니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황새는 주변 소음 및 사람들의 접근에 민감해 황새방사장에는 진입금지 팻말을 붙여뒀으니 안전한 사육환경 조성을 위해 시민들이 이를 잘 준수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문화재청은 천연기념물 제199호 황새를 전국으로 방사하기 위해 지난 2019년 공모를 통해 5개 지자체를 선정하고 방사장 건립과 관리 전문인력 육성 지원 등 황새 방사 환경 조성에 힘써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