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염태영 경기도 부지사, 마을공동체 개최식 참여… “주민의 주체가 핵심”
전국 인천/경기

염태영 경기도 부지사, 마을공동체 개최식 참여… “주민의 주체가 핵심”

image
[천지일보 경기=최유성 기자]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앞줄 맨 오른쪽)와 마을공동체 활동가들이 30일 오전 경기도청 GG BOX에서 ‘2022년 경기도 마을공동체 위원회 제1회 정기회’를 참석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09.30

[천지일보 경기=최유성 기자] “주민 자치활동은 마을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논의하고 해결해 가는 주체가 되는 것이 핵심 영역입니다.”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30일 오전 경기도청 GG BOX에서 열린 ‘2022년도 제1회 경기도 마을공동체 위원회 개최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개최식에는 염태영 경기도 부지사, 김영철 경기도 소통협치국장, 여미경 마을만들기 경기넷 공동운영위 원장, 민간활동가 15명 등 참석했다. 개최식 후 위촉장 수요와 공동위원장·부위원장 선철, 주요업무 보고 등 약 1시간 30분가량 진행했다.

image
[천지일보 경기=최유성 기자]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30일 오전 경기도청 GG BOX에서 ‘2022년 경기도 마을공동체 위원회 제1회 정기회’를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09.30

염태영 부지사는 “경기도 단위의 마을공동체 위원회는 구체적인 기초 단위에서 해야 한다”라며 “경기도 단위에서는 전체적인 틀 속에서 제도를 만들고 정책 방향을 만들어 어려운 사항을 겪는 것을 어떻게 해결해 줄 전가를 논의해 각 지역에서 공동체 운동을 하는 모범이 되는 것을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 마을공동체 정책목표는 지속 가능 마을자치공동체 커뮤니티 활동 지원, 광역지원센터 기능 강화, 시·군 마을공동체 생태계 활력 제고, 우수 활동 사례 발굴과 공동체 활성화다. 중점과제는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활동 기반 구축과 돌봄문화 개선, 청정계속·하천 유지관리 등이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