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日방위성 “北, 탄도미사일 추정 물체 2발 발사… EEZ 밖에 낙하”
정치 북한

日방위성 “北, 탄도미사일 추정 물체 2발 발사… EEZ 밖에 낙하”

image
사진은 지난해 1월 조선중앙통신이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노동당 8차대회를 기념하는 열병식 모습을 보도하며 공개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북한판 이스칸데르'의 개량형.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일본 방위성이 1일 오전 북한이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 물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일본 현지 방송 NHK와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해상보안청은 이날 오전 6시 47분과 오전 7시 1분 두 차례에 걸쳐 방위성으로부터 “북한에서 탄도 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 물체가 발사됐다”는 연락을 받았다.

NHK는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처음과 다시 발사된 물체가 모두 이미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에 떨어졌다”고 전했다. 이로 인한 일본 선박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합동참모본부도 이날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의 정확한 제원과 비행거리, 정점고도 등을 분석 중이다.

북한의 SRBM 발사는 이번 주 들어 네 번째다. 북한은 지난달 25일 지대지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1발을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28일 SRBM 2발을 평양 순안 일대에서, 29일 SRBM 2발을 평안남도 순천 일대에서 각각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올해 들어선 탄도미사일을 20차례, 순항미사일을 2차례 발사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미사일 발사로만 보면 8번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