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경남도, 우주항공청 특별법 조기 제정 건의 예정
전국 부산/울산/경남

경남도, 우주항공청 특별법 조기 제정 건의 예정

우주항공청, 특별법으로 추진
“우주항공청은 백년대계 내다보고 만든다”
정부(행안부장관), 우주항공청 연내 설립방안 마련

image
신대호 경남도 서부지역본부장이 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우주항공청 설립 특별법 조기 추진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2.10.06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6일 오후 우주항공청 설립 특별법 조기 추진과 관련해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부(행안부장관)는 오늘(6일) 정부조직 개편방안에서 다루지 않은 ‘우주항공청’의 경우 우주항공 전문가형 조직 구성 등 특수성을 반영하기 위해 연내에 설립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며, 이에 근거해 별도 법률을 제정해 설립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행안부장관이 발표했다.

경상남도는 이는 우주항공청의 중요성과 파급효과를 고려해 기존 행정조직 중심의 기관 설립이 아닌 민간전문가가 폭넓게 참여하는 거버넌스 조직으로 구성할 계획이 반영된 결과며, 개별적으로 법령 개정이 어려울 수 있는 만큼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특별법으로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우주항공청 설립을 추진하게 된다면, 현재 항공우주 관련 사무가 각 부처에 산재해 있는 만큼 사무의 종류, 업무 범위 등 부처 간 조정이 필요하고 관련 법령 또한 부처별로 산재해 있어 개별적 법령 개정에 따른 이해관계의 조율 등 상당한 시일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도는 하지만 특별법으로 추진 시 개별 법령을 각각 개정하는 것이 아닌 원포인트 추진으로 기간을 상당히 단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실있는 우주항공청 설립을 도모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경남도에서는 특별법이 조기 제정되고 우주항공청이 제대로 빠르게 설립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속 소통하고 경남도 차원의 제반사항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우주항공청 조직과 기능, 업무범위 등에 대한 기본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주무부처에 제공하고, 사천시와 함께 ‘우주항공청 연계 도시 발전전략 수립 용역’을 통해서,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주거, 상업 공간 등이 포함된 신도시 개념의 행정복합타운 조성 청사진도 마련하고 정주여건 개선방안 등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박완수 도지사는 내일(7일) 중앙-지방 협력회의에서 대통령께 ‘우주항공청 특별법 조기 제정과 향후 우주항공청 설립 로드맵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적극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우주항공청 설치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가 여러 차례 확인된바, 도민에 우주항공청 설치에 관한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했다.

 

 

#우주항공청 특별법 #경상남도 #신대호 경남도 서부지역본부장 # 우주항공청 특별법으로 추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