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김장호 구미시장 “지방시대 시작 선도하는 구미 만들 것”
전국 대구/경북

김장호 구미시장 “지방시대 시작 선도하는 구미 만들 것”

80개 공약사업 직접 발표
지역대학과 상생협약 체결
자유로운 현장 소통 시간 가져

image
[천지일보 구미=강하현 기자] 김장호 구미시장과 시 관계자들이 6일 구미시청 4층 대강당에서 열린 민선 8기 구미 비전 보고회에서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10.06

[천지일보 구미=강하현 기자] “끊임없는 혁신으로 인구 늘리기, 일자리 만들기, 경제살리기에 시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진정한 지방시대의 시작을 구미가 선도하겠습니다”

김장호 구미시장이 6일 시청 4층 대강당에서 ‘민선 8기 비전 보고회’를 개최하고 주요 시정 계획을 밝히며 포부를 다졌다.

이날 보고회는 김장호 구미시장을 비롯한 민선 8기 구미시장직 인수위원회, 시정혁신자문위원회, 비상경제대책TF팀, 낭만문화축제위원회, 지역 소재 대학교 관계자, 지역 기자 등 약 120여명이 참석했다.

보고회는 ▲4개년계획 수립 경과 보고 ▲지역 대학과 상생협력 MOU체결 ▲민선8기 비전 발표 ▲구미 혁신을 위한 열린 토크 순으로 진행됐다.

image
[천지일보 구미=강하현 기자] 김장호 구미시장이 6일 오후 1시 30분 구미시청 4층 대강당에서 열린 민선 8기 구미 비전 보고회에서 민선 8기 주요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10.06

이날 김장호 구미시장이 직접 발표한 ‘구미혁신 로드맵’은 인수위원회로부터 전달받은 80개 공약사업에 대해 각 부서별로 전문가 자문 및 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추진 방향을 수립했다.

주요내용은 제조혁신·미래혁신·문화혁신·도시혁신이며, 이를 세부 계획으로 나눠 구체화했다.

제조혁신은 반도체 소재․부품․설계 특화단지 구축, 방위산업 수출 거점형 방산혁신클러스터 및 글로벌 메타버스 혁신특구 조성, 기회발전특구 등을 통해 제조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K- 제조산업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미래혁신은 광역교통망 확충 및 배후도시 등 공항경제권 거점도시 구축, 스마트물류 및 농식품 실리콘밸리 특화단지를 조성하는 ‘하늘길 중추도시 프로젝트’를 추진할 방침이다.

문화혁신은 금오산 리프레시 관광자원화 사업, 선산권 에코힐링 벨트 관광자원화 사업, 천생산 테이블 마운틴 관광자원화 사업, 낙동강 워터프론트 조성사업, 애니멀 특화지구 조성사업 등 ‘낭만문화 G․R․E․A․T 프로젝트’가 포함됐다.

image
[천지일보 구미=강하현 기자] 구미시 및 지역 관계자들이 6일 구미시청 4층 대강당에서 열린 민선 8기 구미 비전 보고회에서 시의 주요 계획을 청취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10.06

도시혁신은 기존 도시재생 사업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 개발, 정비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전환해 구미형 정비사업 신속 지원, 구미역사 전후면 광장을 활용한 개방형 거점공간 조성 및 새마을 낭만(별빛) 야시장 추진 등 ‘도시 리뉴얼 2.0 프로젝트’가 포함돼 구미 원도심 활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구미혁신 로드맵 발표에 앞서 구미시는 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해 금오공과대학교, 경운대학교, 구미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 등 지역 4개 대학과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지역사회와 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한 학술연구와 정책개발사업 ▲우수 인재 유입, 양성과 지역 정착을 위한 취업, 창업 지원사업 ▲청년중심 문화도시 조성 관련 정책개발 ▲문화인재 육성 지원사업 등이 있다.

image
[천지일보 구미=강하현 기자] 김장호 구미시장(정 가운데)이 6일 구미시청 4층 대강당에서 열린 민선 8기 비전 보고회에서 지역 대학과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 체결을 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10.06

이어 김 시장은 구미혁신을 위한 열린 토크를 진행하며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시정 전반에 대한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석한 한 위원은 “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며 “제안한 의견이 사업으로 구체화된 것을 보니 지역발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된 것 같아 뿌듯하다”며 소감을 말했다. 

한편 김장호 시장은 41만 시민들의 목소리를 가까이 듣기 위해 지난 9월 22일 선산읍을 시작으로 25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민선 8기 시정방향을 공유하는 등 현장소통 시장실을 추진하고 있다.

#구미시 #구미시청 #김장호 #민선 8기 #로드맵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