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충남 태안화력에서 사고로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24)씨의 영결식이 9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가운데 김씨의 어머니가 헌화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9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충남 태안화력에서 사고로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24)씨의 영결식이 9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가운데 김씨의 어머니가 헌화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9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사고로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 씨의 유가족을 면담한다. 이에 앞서 7대 종단 지도자들과의 오찬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고 김용균씨 유가족과의 만남은 지난해 12월 28일 문 대통령이 유가족을 만나 위로와 유감의 뜻을 전할 의사가 있다고 밝힌 것이 계기가 됐다. 유가족 측은 지난 11일 문 대통령과 면담하겠다는 입장을 청와대에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11일 김씨가 컨베이어 벨트에 끼여 숨진 후 사흘이 지난 12월 14일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을 태안에 보내 유가족을 직접 만나 위로하고 조문하게 했다.

이후에도 문 대통령은 지속적으로 김씨의 사고에 대해 언급하며 대책방안 마련을 챙겼다.

위험의 외주화 방지를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 이른바 ‘김용균법’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논란으로 인한 여야 대치로 진척을 보이지 않자 문 대통령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국회 운영위원회에 참석시키기도 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특감반 관련 수사가 이제 시작돼 피고발인 신분의 민정수석이 국회에 출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제2의 김용균, 제3의 김용균이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산업안전보건법이 연내에 반드시 처리돼야 한다”며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국회는 12월 27일 본회의에서 김용균법을 처리하기에 이르렀고, 조 수석은 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했다.

김용균법 처리 직후인 12월 28일 문 대통령은 유족을 만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유가족과 대책위 측은 “정부의 책임있는 답변이 가능할 경우 만나겠다”고 해 면담이 불발됐다.

이후 정부와 여당은 ‘김용균법’의 후속대책을 위해 발전산업 안전고용 TF를 만들겠다고 발표했고 유가족과 대책위는 지난 7일 고인의 장례를 치르기로 결정했다. 이 수석은 지난 8일 문 대통령의 만남 의사를 다시 한 번 전달했고, 장례 이후 면담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이번 일정이 성사됐다.

문 대통령은 오늘 면담에서 고 김용균씨의 모친인 김미숙씨 등 유가족을 위로하고 재발방지 대책 등을 언급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고 김용균씨는 지난해 12월 11일 한국서부발전의 하청업체 한국발전기술 소속으로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일하던 중 컨베이어 벨트에 끼어 목숨을 잃었다. 이후 비정규직 정규화 등이 화두로 떠오르는 등 큰 파장이 일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오에는 7대 종단 지도자들과 오찬을 나눈다.

오찬에는 천주교·불교·개신교·유교·원불교·천도교·민족종교 지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일을 앞두고 종교계 지도자들을 만나 국민적인 의지를 모으기 위해 이번 오찬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임기 첫해인 2017년 12월에도 청와대에서 7대 종단 지도자들과 오찬 면담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