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부웅 압록강개발은행 등

러기업, 아랍에미리트 업체도

대북제재 국면서 北 IT인력 수천명, 中서 외화벌이(CG) (출처: 연합뉴스)
대북제재 국면서 北 IT인력 수천명, 中서 외화벌이(CG)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미국과 한국이 공동으로 북한 국적자 6명과 외국업체 2곳에 대한 대북 제재를 단행했다.

한미는 28일 공동으로 러시아와 중국, 아랍에미리트에 있는 개인 6명과 업체 2곳을 추가한 신규 대북 제재 명단을 발표했다.

이들이 북한 IT(정보기술) 인력의 해외 외화벌이 활동에 관여하거나 불법 자금을 조달했다는 게 외교부의 설명이다.

기관 2개는 러시아 기업 앨리스(Alice LLC)와 아랍에미리트(UAE)의 파이어니어 벤컨트 스타 리얼 에스테이트(Pioneer Bencont Star Real Estate)다.

이들 기관은 북한 IT 인력의 해외 파견과 활동에 관여했고, 북한 국방성 산하 IT 회사인 진영정보기술개발협조회사와 연계돼 활동했다. 진영정보기술개발협조회사와 총책임자인 김상만은 지난해 한미의 제재 대상에 오른 바 있다.

개인으론 북한 IT 인력들의 외화벌이 자금 관리 및 북한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되는 민감물자 조달에 관여해온 압록강개발은행의 유부웅 중국 선양 대표가 새로 제재 대상에 올랐다.

또 불법 금융활동으로 북한의 외화벌이를 도운 한철만 주선양 동성금강은행 대표, 정성호 주블라디보스토크 진명합영은행 대표, 오인준 주블라디보스토크 조선대성은행 대표도 제재 대상에 추가됐다.

한국 국민이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개인·기관과 외환거래 또는 금융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각각 한국은행 총재 또는 금융위원회의 사전 허가가 필요하다. 허가 없이 거래하는 경우 관련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다.

미국 재무부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오늘 조치는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북한 은행의 대리인과 해외에 있는 북한 정보기술(IT) 근로자를 고용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한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