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부터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재외국민 투표는 하루 전인 27일부터 실시됐다. 사전투표는 다음달 5~6일 양일간 실시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8일 후보자 사진·성명·기호, 학력·경력·정견 등 홍보에 필요한 내용이 담긴 선거 벽보 설치 작업을 29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역구 254석, 비례대표 46석 등 300명의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이번 총선은 윤석열 대통령 취임 2년을 즈음해 치러져 중간 평가 성격을 띠고 있다. 또 4년 전 압승으로 국회를 주도한 더불어민주당의 4년을 평가하는 기회이기도 하다.

유권자들은 여당의 국정안정론과 야당의 정권심판론 중에서 한쪽의 손을 들어줘야 한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현재 절박한 처지에 놓여 있다. 이번에 반드시 과반수 승리를 거둬야 윤 대통령의 국정과제에 추진력을 제공하며 정권 재창출의 기반을 다질 수 있어서다.

의회 권력을 독점해온 민주당 등 야권은 현상 유지가 지상과제가 됐다. 과반수 유지에 실패하면 정권 독주를 견제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내부 분열의 원심력이 커지고 수권정당의 희망 또한 수그러들 수 있다.

여야 선거사령탑인 양당 대표의 출사표에서 이러한 분위기를 쉽게 읽을 수 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저쪽 세력이 말하는 것은 정부 견제보다는 국가 전복에 가깝다”며 ‘공공선이 아닌 사적인 복수와 방어를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집권 여당은 무능하고 무책임하다. 헛공약을 남발한다”며 “총선은 대한민국이 무너지느냐 전진하느냐를 가를 역사적 분수령”이라고 말했다. 두 대표의 발언은 유권자를 상대로 네거티브 감정에 호소하는 것이며, 반윤-반이 선택을 강요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여야의 모습을 보면 유권자는 안중에 없는 퇴행적 행태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한다. 각 정당과 후보가 제시한 공약만 봐도 유권자들의 눈을 붙잡고 귀를 솔깃하게 하는 인기 영합적 정책이 대부분이다. 여야 모두 지역 인프라 구축을 비롯해 특정 지역과 연령, 계층에 소구하는 공약을 쏟아내면서 막대한 재원 조달 방안은 제대로 내놓지 못하고 있다. 여야는 물론 윤석열 정부 모두 퍼주기 포퓰리즘 정책만 쏟아내고 있을 뿐이다.

유권자들은 이번 총선이 갖는 각별한 의미를 인식하고 민의를 대변하면서 나라의 미래를 열어나갈 적임자와 정당을 고르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국민 눈높이에 어긋난 후보를 걸러내는 것은 유권자가 해야한다.

국가 미래와 민생 안정에 힘쓰는 후보와 당을 선택하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선거 이후 분열과 혼란을 막기 위해서 유권자들의 선택은 현명해야 한다. 유권자가 달라져야 세상이 바뀔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