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창묵 원주시장이 22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원주교도소 이전사업과 원주시의 입장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원창묵 시장 기자회견

[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원창묵 강원 원주시장은 22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원주교도소 이전사업에 대한 원주시민의 입장을 대표해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원주교도소 이전사업은 2005년부터 원주시 자체적으로 숙원 사업으로 추진해 왔지만 시 예산으로는 이전이 불가능하다는 시의회 간담회와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 결론을 내렸다.

이에 2012년 10월 원주교도소 이전사업에 대한 법무부의 최종입장을 정리해 달라는 요청에 따라 그해 10월 31일 이전 사업에 대한 최소 결정하고 법무부에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해 줄것을 건의했다.

원창묵 시장은 원주교도소 이전사업은 국가 시설이므로 국가가 예산을 투입해 이전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이 원주시와 시민의 입장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원 시장은 “원주교도소가 도심 핵심상권 인근에 위치해 이전이 절실하다는 점을 법무부에 수차례 방문하여 강조해 2014년 예산 사업 계획에 포함하는 결과를 얻어 냈고 현재 법무부에서는 설계비 등으로 36억 원을 기획재정부에 요청해 놓은 상태다.

또 원 시장은 “법무부에서도 원주교도소 이전사업을 심의 1순위로 정해 놓은 상태”라며 “오늘 설계비 36억 원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심사가 있다”고 말했다.

원주시와 시민은 기획재정부의 심사결과에 따라 원주교도소 이전사업 진행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에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