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선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20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금융권의 직장 내 성차별 금지 및 여성관리자 확대를 위한 노동조합의 역할’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지위별 성별 할당제 입법화 제안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기업 내 성차별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국가에 의한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금융권의 직장 내 성차별 금지 및 여성관리자 확대를 위한 노동조합의 역할’ 토론회에서 박선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같이 주장했다.

기업 스스로 여성 관리직·임원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기업의 남성 중심적 능력주의라는 속성상 이 방식을 채용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박 연구위원의 설명이다.

전 세계 45개국 중 5977개 기업을 대상으로 이사회 내 여성임원 숫자를 조사한 결과 2013년 우리나라 여성임원 비율은 1.9%로 두 번째로 낮다. 이는 선진국 평균인 11.8%, 신흥국 평균인 7.4%에도 크게 못 미친다.

또한 여성관리자 비율도 매년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2012년 기준 11%로 OECD 국가 평균 여성관리자 비율인 28.3%에 비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그는 “최종적으로 임원직과 관리직의 여성 비율이 최소 40%가 되도록 하는 ‘성별 할당제’의 입법화가 필요하다”며 “2017년까지 15%, 2022년까지 30% 등으로 목표치를 정하고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여성이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체계 강화도 병행돼야 한다”며 “성별의 다양성은 기업에 긍정적인 자극으로 작용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새정치민주연합 한명숙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여성 노동권 확대와 권익 향상은 누가 주는 것이 아니라 여성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여성에 대한 뿌리 깊은 편견과 보이지 않는 진입 장벽을 허물기 위해 더 많은 참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