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최근 5년간 농협중앙회 및 계열사에 재취업한 퇴직공무원이 20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새정치민주연합 박민수 의원이 농협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퇴직공직자 재취업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0년부터 현재까지 총 20명의 고위공무원 퇴직공직자가 농협중앙회 및 계열사에 재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중앙회와 계열사에 재취업한 퇴직공무원은 2010년 1명을 시작으로 2012년 4명, 2013 6명, 2014년 9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재취업한 퇴직공직자의 직전 근무 기관과 직급을 보면 최소 3급 이상의 고위공무원으로 대통령 비서실을 비롯해, 국무총리실, 대검찰청, 감사원 등의 기관 출신이었다. 이 외에 육군, 농림축산식품부,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현 안전행정부) 등 매우 다양한 기관의 출신자들이 재취업했다.

취업 현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통령비서실 수석비서관은 농협금융지주 사외이사, 국무총리실 실장은 농협금융지주 회장, 대검찰청 총장은 농협금융지주 사외이사, 농촌진흥청 청장은 농협중앙회 등으로 재취업했다.

박민수 의원은 “전형적인 전관예우인 관피아로 인해 조직 내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갖고 있는 인재의 유입이 원천적으로 차단됐고, 서로 아는 사이끼리 현상유지 및 과오를 덮으려는 조직문화가 형성됐기 때문에 농협의 고질적인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확실한 채용기준과 새로운 채용시스템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