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정부가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전국 17개 시·도에 재난안전특별교부세 20억원을 긴급 지원한다.

국민안전처는 박인용 장관 주재로 6개 관계부처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3일 밝혔다. 안전처에 따르면 폭염으로 인해 올해 발생한 온열질환자는 이날 오전 기준 총 448명에 달했다. 이 중 6명은 사망했다.

특교세는 폭염피해 예방 홍보 활동에 쓰인다. 폭염시 농촌지역 고령자가 논·밭일을 자제하도록 읍·면·동 차량을 이용한 가두방송과 지역(마을)방송을 집중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는 폭염이 지속될 것으로 예보된 오는 7일까지 기초자치단체장이 무더위쉼터 내 냉방기 가동상태를 점검할 것을 지시했다. 냉방비 예산이 부족한 경우 시·도 재해구호기금을 지원해 무더위쉼터 냉방기를 가동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했다. 지난달 15일 기준 무더위쉼터는 전국적으로 3만 9818곳이 설치·운영 중에 있다.

김계조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폭염특보 시에는 논·밭일 등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며 “외출할 때 가벼운 옷차림과 넓은 모자를 착용하고 부채나 양산 등을 사용해 직사광선을 차단하는 등 폭염예방 행동요령을 숙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거동이 불편한 고령, 독거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은 외출을 금지시키고 가족 및 친척·이웃이 수시로 상태를 점검해줄 것”을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