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음식 나눔 봉사에 참여한 자생한방병원 봉사단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자생한방병원) ⓒ천지일보 2024.02.01.
명절 음식 나눔 봉사에 참여한 자생한방병원 봉사단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자생한방병원) ⓒ천지일보 2024.02.01.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자생의료재단이 지난달 31일 설을 앞두고 취약계층 노인 200여명이 건강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명절 음식 나눔 봉사를 실시했다고 1일 밝혔다. 

자생의료재단에 따르면, 이날 임직원과 강남∙부천자생한방병원 봉사단 20여명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소재 춘의종합사회복지관에 모여 떡국, 잡채, 호박전 등 다양한 설음식을 준비했다. 정성껏 마련된 음식들은 복지관 소속 취약계층 및 독거노인 80여명에게 제공됐다.

봉사단은 음식을 포장해 주변 지역 재가노인(고령 혹은 노인성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워 집에 머물며 살아가는 노인) 120가구에 직접 배달하기도 했다. 

초고령사회를 코앞에 둔 현재 노인들이 느끼는 우울감은 이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우울증으로 의료기관을 찾은 65세 이상 환자 수는 2018년 24만 8712명에서 2022년 26만 6493명까지 늘어났다. 

자생한방병원은 취약계층과 독거노인들의 경우 명절에 소외감과 상대적 박탈감을 더욱 심하게 느끼는 만큼 이들을 향한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자생의료재단 박병모 이사장은 “제대로 된 끼니 없이 홀로 명절을 보내는 것은 우울감을 높일 뿐 아니라 영양 불균형을 초래해 건강에 큰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올해 자생의료재단과 전국 자생한방병원은 주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더욱 많이 전함으로써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