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민병원 은상수 척추내시경센터장 (제공: 서울부민병원) ⓒ천지일보 2024.02.07.
서울부민병원 은상수 척추내시경센터장 (제공: 서울부민병원) ⓒ천지일보 2024.02.07.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서울부민병원 은상수 척추내시경센터장이 지난 3일 코트야드 바이 메리어트 남대문에서 열린 ‘최소침습척추치료연구학회 제2회 척추내시경 온라인 심포지엄’에서 척추내시경 수술의 비교사례를 발표했다.

7일 자생한방병원에 따르면, 최소침습척추치료연구학회는(K-MISS-ESS)는 최소침습 척추치료 분야의 저변확대와 교육을 위한 정기적인 학술모임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한척추외과학회 산하 연구학회 중 가장 규모가 크다.

제2회 척추내시경 온라인 심포지엄은 ‘척추내시경 수술, 그 한계를 넘어(Endoscopic Spine Surgery, Breaking Barriers)’라는 테마로 5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이날 은상수 센터장은 심포지엄에서 ‘양방향 척추내시경과 내시경 디스크절제술(PELD) 중 어느 것이 더 좋은가?’ 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다.

PELD 내시경은 정상 통로인 신경공을 이용해 들어가기 때문에 양방향 내시경과 비교해 근육, 인대 손상이 적고, 안밖의 디스크를 한번에 치료할 수 있는 부분이 장점임을 발표했다. 또한 국소마취를 시행하기 때문에 당뇨, 고혈압이 있는 만성질환자, 심장질환이나 고령의 환자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며 1시간 내외의 시술로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은상수 센터장은 삼성서울병원 외래교수, 청담우리들병원 부원장, 테니스 국가대표팀 주치의, 국방부 의무자문관 등을 역임한 바 있으며, 2023년 한국에서 열린 ISASS 아시아태평양학회의 국제위원으로도 위촉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