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바나그룹 목회자 조사

다수 “AI, 말씀 접목 불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최근 미국 목회자들에게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한 생각을 물은 결과, 여전히 다수가 목회 사역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마케팅이나 그래픽 디자인 등 교회 사역 전반에 AI 기술을 활용하는 데는 다소 긍정적 시각을 보였다.

미국 바나 그룹이 최근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연구에 참여한 목회자 77%는 ‘하나님께서 AI를 통해 일하실 수 있다’는 데 동의했다. AI가 활용되는 교회 사역으로는 그래픽 디자인, 마케팅, 교회 출석 및 참여 관찰 등이 있다.

그러나 AI를 목회 사역에 사용하는 것은 여전히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교 준비와 연구에 AI를 써도 무방하다는 목회자는 43%였지만, 실제로 AI를 활용해 설교를 작성하는 이들은 12%에 불과했다.

그렇다면 목회자들은 AI 기술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을까. 목회자들은 우려와 기대 섞인 시선으로 AI를 대하고 있었다.

와이오밍주 샤이엔에 위치한 비콘힐교회의 T. 제이 스미스 목사(30)는 자신이 AI에 대해 더 많이 익숙해져야 한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교회에 자신과 자원봉사 부목사만 있는 상황에서 AI가 행정 업무에 “몇 가지 가능성을 열어 줬다”고 반겼다.

린 리버에 위치한 힐탑침례교회(Hilltop Baptist Church)의 클린트 스콧 목사 역시 “AI는 정보 수집 도구로 유용하다”며 “정보를 편리하게 수집하는 덕분에 시간이 엄청나게 절약됐다”고 했다.

이처럼 AI로부터 교회의 행정 업무를 도움 받는 등 교회 사역 활용에 긍정적인 의견도 있었지만 설교와 같은 영적인 차원에서 AI 활용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스미스 목사는 “AI로 인해 게으른 설교자가 돼서는 안 된다. AI가 성경의 목차를 정리할 순 있지만 그것이 실제로 하나님이 주일에 그분의 교회를 위해 바라시는 진리인지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하며 “설교가 지식이 아니라 마음을 담은 발표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스미스 목사는 목회자들이 AI와 같은 주제에 토론하고 대면 상호 작용과 관계를 쌓고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