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서울시장이 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자료를 살피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政, 교부세로 복지사업 통제 vs 朴 “지방사업 막는 족쇄”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정부와 서울시가 청년활동지원비(청년수당)를 놓고 정면충돌했다.

정부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지자체가 사회보장기본법상의 사회보장제도를 신설 또는 변경할 때 정부와 협의·조정절차를 거치지 않거나 그 결과를 따르지 않을 경우 지방교부세를 감액하도록 한 ‘지방교부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최근 논란이 된 서울시 청년수당도 복지부와 협의 없이 강행하면 사회보장기본법 위반에 해당된다는 게 행정자치부의 설명이다. 청년수당은 ‘취준생(취업준비생)’에게 매월 50만원씩 최대 7개월 동안 지원하는 내용의 서울시 ‘2020 청년정책 기본계획’이다.

이에 박원순 시장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지방교부세법 시행령 개정을 놓고 일부 장관과 언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은 “지방의 독창적인 사업을 가로막는 족쇄”라며 “교부금을 수단으로 해서 사회보장제도를 통제하고 지방자치 본질을 침해하는 헌법에 위배되는 시행령”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정종섭 행자부 장관은 서울시의 복지사업을 ‘범죄’로 규정했고, 박 시장은 “정책의 차이를 범죄로 규정하는 것은 지나친 발언”이라고 반발했다.

또 이기권 교용노동부 장관의 고용부 취업성공패키지와 겹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청년활동지원사업과 패키지사업은 다르다”면서 “성격과 정책 방향이 모두 다르다”고 반박했다.

갑론을박이 이어지자 국무회의를 주재한 황 총리가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자”고 중재해 회의를 마무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는 국무회의 후 별도의 기자회견을 열어 시행령 개정을 비판했다.

김인철 대변인은 “시행령 개정안은 중앙정부가 지방교부세를 수단으로 지방의 지역복지사업 전반을 사실상 중앙에서 승인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이는 모법(母法)인 지방교부세법에 어긋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